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우리가 사체를 줍는 이유

[도서] 우리가 사체를 줍는 이유

모리구치 미쓰루 저/박소연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리가 사체를 줍는 이유란 책 제목만을 듣는다면 어쩐지 추리소설 제목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이 책은 추리소설은 아니다. 물론 작가는 동물의 사체를 직접 해부하면서 이를 통해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를 추리소설에서 범인을 추리해 밝혀내는 재미에 비유하고 있지만 말이다. 아무튼 이 책은 과학 에세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생물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의 생물을 알아가는 재미를 누리는 삶, 특히 동물의 사체를 주워 해부하기도 하고 뼈를 맞춰가면서 주변 생태를 알아가기도 하고, 동물들의 삶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를 누리는 삶에 대해 책은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 후속작으로 뼈의 학교란 책이 있는데, 뼈의 학교가 사체를 줍고 그 사체를 통해 뼈를 복원하고 골격 표본을 만들어가는 이야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전작인 이 책 우리가 사체를 줍는 이유는 훨씬 그 범위가 넓다. 식물, 곤충, 동물, 사체, 골격 표본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책을 통해, 저자의 열정을 가장 많이 느끼게 된다. 저자는 대학3학년 때, 조사 보조로 야쿠섬 원시림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그때 무모한 계획을 세운다. 야쿠 섬의 모든 생물을 그리겠다고 말이다(이렇게 저자의 스케치가 시작되는데, 책 속에 실린 저자의 스케치를 봄으로 다양한 생물들을 접하게 되는 것 역시 이 책이 갖고 있는 커다란 강점이다.). 물론, 이 계획은 온전히 이루어지진 않지만, 그럼에도 야쿠 섬의 많은 생물들에 대해 스케치하고 기록함으로 그 기록은 야쿠섬 박물지란 결과물을 낳기도 한다. 그 뒤로 저자는 또 다른 무모한 계획을 품는다. 자신이 좋아하는 생물들에 대한 도감이 마땅히 없는 데서 아예 자신이 직접 도감을 만들어야겠다는 무모한 계획을.

 

그러나 이런 계획은 결코 무모하지 않다. 저자는 여전히 이 계획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열정과 관심을 주변 생물들에게 쏟고 있으니까. 아울러 이런 작업을 계속하기 위해 교사의 직업을 선택하게 되고. “자유숲 중고등학교라는 주변에 숲이 있는 그런 학교 생물선생님으로 근무하며 많은 일들을 학생들과 함께 이루어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저자의 이러한 무모한 계획을 품고 나아가는 모습은 우리로 하여금 꿈을 갖는 것이 무엇인지도 생각해보게 만든다.

 

저자는 자유숲 중고등학교교사로 근무하면서 로드킬 당한 사체들을 수집하고 이런 자료들이 하나의 통계가 되어 사체가 전해주는 이야기를 듣기도 한다. 같은 종류의 동물이 특정 시기에 로드킬을 많이 당한다는 점에서 이들의 생활패턴이나 번식패턴을 알아가기도 한다. 또한 여러 동물들의 뼈를 가지고 골격 표본을 만들기도 한다(이런 작업은 후속작인 뼈의 학교에서 보다 더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다.).

 

물론, 이런 작업들에 대해 이미 학문적 성과가 존재할 수 있고, 그런 내용들이 이미 알려져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저자의 관심은 자신이 스스로 직접 그것들을 알아가는 재미에 있다. 이런 재미를 위한 노력에서 우린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열정을 쏟는 것이 무엇인지를 배우게 된다. 아울러 뭔가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도 생각해보게 된다. 관심은 결국 그 대상에 대한 애정과 함께 그 대상을 알아가면서 지식을 쌓게 만드니까 말이다.

 

이 책을 청소년들이 많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물론 청소년들뿐 아니라 누구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이 책을 통해 자신이 관심이 가는 분야가 자신의 진로를 결정지을 수 있으며, 또한 자신에게 주어지는 사명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다면 좋겠다. 아울러 관심을 갖는 그 일에 설레는 마음을 갖고 열정을 쏟는 그 모습이 얼마나 귀하고 아름다운지도 배울 수 있게 된다. 또한 우리 주변의 것들 작은 것 하나도 그냥 지나치면 안 되고 관심의 눈으로 보게 만드는 그런 삶의 태도 내지 과학적 태도 역시 가르쳐주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이 책은 책 제목 만큼 독특하면서도 뭔가 특별한 힘을 전해주는 묘한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