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히어로의 공식

[도서] 히어로의 공식

사샤 블랙 저/정지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멋진 이야기를 창작하고자 하는 예비 작가들이 고민해야 할 일들이 많을 겁니다. 그 가운데 하나는 바로 멋진 주인공의 창조겠죠. 여기 멋진 주인공을 만들어내는 공식을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 있습니다. 바로 히어로의 공식이란 책입니다.

 

책에서는 주인공과 히어로를 거의 같은 개념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빌런은 주인공을 괴롭히는 갈등의 근원입니다. 책은 어떤 주인공이 독자들로 하여금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하게 하는 지를 알려줍니다. 책은 주인공과 동기화하게 해주는 작법 공식을 들려줍니다. 대부분의 글쓰기 책(한 때 유행했던 책쓰기 책이 아닌 작법서를 의미합니다.)은 딱딱합니다. 그래서 마지막까지 읽어내기가 여간한 의지 아니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책 히어로의 공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자의 자신만만한 말처럼 유머러스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렵지 않고 쉽습니다. 그래서 마지막까지 술술 읽어내며 고개를 끄덕이게 합니다.

 

책은 열 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근차근 읽다보면 매력적인 주인공을 어떻게 만들어가게 될지 가닥이 잡힙니다. 개인적으로는 3마성의 히어로 캐릭터 조형하기부분이 좋았습니다. 물론 다른 장 역시 좋았지만 말입니다. 내용 자체도 좋지만,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그 장에서 이야기된 내용을 다시 요약해서 정리해주고 있는데, 이 부분 역시 좋습니다. 그렇지만 이 요약부분을 너무 의지하는 것은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내용을 읽어가는 가운데, 정말 꿀팁처럼 느껴졌던 부분들이 이 요약부분엔 없는 경우도 많았거든요. 그러니 정말 꿀팁이라 여겨지는 부분들은 책에 체크를 하면서 읽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각 장의 내용에 대해 실제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 부분 역시 내용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데에 아주 유용합니다. 내용이 그리 어렵지 않고 딱딱하지 않으니 술술 읽으며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며 읽고 나중에 그 부분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 책 히어로의 공식은 매력적인 주인공을 만들어내는 공식을 얻을 수 있는 아주 탁월한 작법서입니다. 아무래도 작가의 또 다른 책들 역시 읽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책의 본 내용 역시 좋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 실제적인 큰 도움을 주는 내용은 부록부분입니다. 캐릭터 성격·특징 목록, 가치 목록, 영혼의 상처 목록, 이렇게 세 분야의 내용이 정리되어 있는데, 이 부록 부분이야말로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어내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