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

[도서] 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

라이너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철학이 영화를 만나면 무슨 이야기가 나올까? 혹시, 어렵고 고리타분한 것들?

 

철학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철학이 어렵고 고리타분하다는 말이 늘 안타깝습니다. 글을 쓰면서 가장 크게 고민한 것은 내가 지닌 재산을 어떻게 하면 독자들에게 정확하게, 그리고 편안하게 전달할 수 있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중략) 힘을 빼고 그저 영화를 읽는 하나의 시각을 제시하고, 어렵게만 받아들이는 철학을 제가 영화를 보면서 느낀 대로 소개하고자 했습니다. 철학자들의 사상에 영화라는 돋보기를 갖다 댄 것이지요.” - 프롤로그에서

 

저자 라이너는 유튜브에서 라이너TV’라는 게임 채널, ‘라이너의 컬쳐쇼크라는 영화 전문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는 회사도 운영하고 있다. 라이너라는 필명은 독일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에서 따왔다.

 

그는 대학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시와 소설, 철학에 빠져 청년 시절을 보냈다. 몇 권의 소설을 출간하고, 학원 강사를 하며 지내다 유튜브라는 바다를 만나 제대로 놀게(?) 되었다. 현재 그는 매경 이코노미에 영화 칼럼을 연재 중이며, TV·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에 출연하고 있다. 현재 라이너의 컬쳐쇼크는 구독자 수가 25만 명을 넘는다.

 

책은 영화와 철학을 쉽고 재미지게 풀어낸다. 먼저 등장하는 철학자 면면만 해도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소크라테스, 데카르트, 헤겔, 쇼펜하우어, 니체, 마키아벨리, , 마르크스와 붓다 등 11. 영화도 어번져스, 블레이드 러너, 12인의 성난 사람들, 매트릭스, 기생충, 그래비티, 조커, 내부자들, 다크 나이트, 설국열차, 그녀 등 장르도 다양하다.

 

저자는 블레이드 러너에서 복제품 혹은 복제인간(리플리칸트)이 과연 인간(이데아)에 다가갈 수 있는가 라면서 플라톤의 이데아를 풀어낸다. 영화 줄거리를 선명하게 요약하면서 철학적 핵심을 정확히 짚는다. 이어 철학 교과서에 등장할만한 장황한 내용을 쌈빡하게 정리한다. , , 그런가... 하는 순간 어느 새 한 찹터가 끝난다. 교양도 흥미도 만만치 않다.

 

기생충을 보면 헤겔의 변증법이 등장한다.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으로 기택과 동익의 가족을 들여다본다.

 

연교(조여정)는 헤겔이 말한 주인과 잘 부합하는 인물입니다. 노예가 제공하는 향락을 즐기며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문광(이정은)이 집안일을 그만두게 되었을 때, 장을 보고 서툴게 집안을 하는 건 바로 연교입니다. (중략) 연교라는 불량은 언제든 주인에서 노예로 굴러떨어질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노예에서 주인으로, 주인에서 노예로. 그렇게 끊임없이 정··합이 반복되며 나아간다는 것이 헤겔의 인식이었습니다. - 136

 

인간과 인공지능과의 사랑을 다룬 영화 그녀(her)’는 붓다의 철학을 대입한다. 형체가 없는 사만다(스칼렛 요한슨)는 불교의 공() 사상과 통한다. 사만다를 사랑하는 테오도르(호아킨 피닉스)의 집착과 번뇌는 무아(無我)를 풀어낼 수 있다는 것.

 

저자는 채널예스와의 인터뷰에서 영화와 철학자를 짝지을 때 철학자의 삶을 영화로 바라본다는 생각으로 그리 했다고 밝혔다. 가령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를 설명하기 위해서 가장 예시로 들기 좋은 영화가 무엇일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온 게 매트릭스란다.

 

우리는 니체와 쇼펜하우어는 각각 조커그래비티에서 만날 수 있다. 결코 만만치 않은 두 철학자를 저자는 어떻게 매칭했을까? 궁금하다면 책을 직접 펼쳐보시기를 권해 드린다.

 

다 읽고 나면 제법 묵직한 내용을 의외로 가볍게 끝냈다는 만족감이 스민다. 영화는 때때로 현실보다 더 리얼하다고 했다. 우리가 겪는 세상만사를 대신 체험하게 해준다. 영화를 리뷰하면서 우리는 일상 속에서 지나쳐 왔던 삶의 의미와 철학적 사고를 되짚어본다.

 

이번에는 다르다. 그간 어렵고 고리타분한 것들을 텍스트로 접해 왔다면 이번에는 영화라는 이미지로 대신할 수 있다. 영화와 철학의 콜라보, 이렇게 묘할 수 있다니!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