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예스리커버] 에이트

[도서] [예스리커버] 에이트

이지성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디스토피아적 SF영화를 통해 진절머리나도록 목격했던 인공지능의 인류 지배에 대해서는 아직도 멀고 먼 얘기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최소 50년~100년은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고... 그러나, 인천국제공항에 갈 때마다 바뀌어 있는 시스템을 보면서, 그리고 우한코로나 사태 이후 급증하고 있는 키오스크와 QR코드 시스템을 보면서 과연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하는 시대가 50년이나 남았을까에 대한 의구심이 고개를 들게 되었다. 특히, 최근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서 유심히 보게 된 빅테크 기업들의 신기술은 이제 경탄을 넘어 두려움을 갖게 만들 지경이니...

  이 책 『에이트』는 유튜브로 먼저 만나게 된 이지성 작가의 역작이다. 유튜브 영상에서 종종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할 때 인간이 어떤 위치로 전락할 것인지를 설파했기에 대략적인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사례들을 확인하고 보니 모골이 송연하지 않을 수 없었다. 딥블루가 체스를, 알파고가 바둑을 석권했을 때 막연하게 느꼈던 두려움이 이제는 더 이상 안개같이 모호한 상황이 아닌 현실인 것이다. 2019년에 저술에 소개된 사례가 이 정도이니, 2년이 지난 지금이야 또 얼마나 발전했을까?

  이 책은, 아직도 인공지능의 위협이 막연하다고 여기는 이들의 허망한 믿음을 깨부수는 데에 전체의 60%를 할애하고, 그리고 그 뒤 40%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다루고 있다. 사실 앞부분을 한창 읽다 보면 과연 인류가 인공지능의 지배를 벗어날 수 있을까라는 절망감에 휩싸이고, 더구나 요즘 한창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의 출현을 공부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후반부의 대처법마저도 다소 미심쩍을 지경이지만, 어쩌겠는가... 독자로서는 유일한 희망이라고 할 수 있는 대안 혹은 대처법에 도전해보는 수밖에. 그런 점에서 확실히 현재 우리나라 교육계에 나아가는 방향을 되짚어볼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