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조제

[영화] 조제

개봉일 : 2020년 12월

김종관

한국 / 멜로,로맨스,드라마 / 15세이상관람가

2020제작 / 20201210 개봉

출연 : 한지민,남주혁

내용 평점 4점

일본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을 리메이크한 영화 개봉 소식을 듣고 내가 좋아하는 배우들이 나와 무척 반가웠다. 한지민과 남주혁은 앞서 <눈이 부시게>라는 드라마에서 함께 나와 드라마를 잘 챙겨보지 않던 내게 많은 감정들을 느끼게 했던 배우들이다. 물론 배우 김혜자가 큰 역할을 했음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이 두 배우들이 나온대서 나는 개봉전부터 두근거렸다. 하도 오래전에 본 영화라 일본 원작을 다시 보았다. 영화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다시 보는데 다시 봐도 역시 좋은 영화였다. 




한국 영화 <조제>는 김종관 감독이 만들었고 직접 각본을 썼다. 일본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와 다나베 세이코의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을 조금씩 섞어 한국 감성의 영화를 만들었다. 영화는 일본과 느낌이 살짝 비슷하면서도 달랐다. 나는 이 영화에서 조제의 할머니 역할을 누가 맡을까 내심 기대했었다. 그러한 역할을 누가 맡을까라는 생각이 더 강했던 것 같다.  아니면 할머니 역할을 없애 버렸을까. 이런 생각도 했던 것 같다. 조제의 할머니는 배우 허진이 맡았다. 허진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그저 배경이 된듯, 일본영화 속 할머니 그대로였다. 


영화 본 감상을 먼저 말하자면, 나는 한국 영화가 더 좋았다. 결말도 더 마음에 들었다. 아련한 느낌은 비슷하면서도 우리나라 영화가 더 강해 영화의 잔상이 오래 남았다. 아무래도 일본 원작 영화가 있기에 약간의 우려도 있었으나 성공했다고 본다. 한지민의 조제가 좋았다. 츠네오 = 영석의 남주혁은 그 시절만이 갖는 풋풋함과 젊은 남자와 아주 비슷했다. 사랑에 빠지게 되면서도 현실을 읹지 않는 오히려 지금 시대와 맞는 캐릭터였다. 




영화 마지막 영석(남주혁)이 우는 장면은 아주 슬펐다. 사랑이라는 감정보다는 오히려 현실을 택하며 어쩔 수 없이 헤어졌을 상황들이 그려졌다. 호랑이와 물고기 부분은 약간의 대사와 화면으로 언급되었는데 이 부분은 어쩐지 꿈 같은 장면이었다. 




사랑이라는 이름. 잊을 수 없는 조제. 한 시절을 함께한 사람만이 가지는 그 달콤함과 쓸쓸함이 혼재하는 영화였다. 소설 원작보다도 오히려 멋진 결말을 나타낸 것 같다. 일본 영화의 츠네오 내레이션보다 조제의 내레이션이 더 와닿았다. 사랑 그 쓸쓸함에 대하여 낮은 조제의 목소리가 어울렸다. 


조제가 머물던 공간이 좋았다. 책들이 가득한 작은 공간. 그 틈의 오래된 의자에 앉아 책을 읽는 장면이 특히 좋았다. 아주 오래된 집이었는데도 화면속에서는 살고 싶은 추억이 가득한 집 같았다. 굉장히 화면이 아름다운 영화로 기억될 것 같다. 




덧. 이 영화 개봉을 무척 기다렸다. 그러나 코로나-19 때문에 극장에 제대로 갈 수 없어 애가 탔다. 개봉 며칠 전부터 집 근처 영화관에서 상영하나 매일 살폈는데도 보이지 앉자 할 수 없이 버스를 타고 멀리 가야하나 고민했었다. 어제 혹시나 하고 영화 예매 사이트를 들여다보았더니 집 근처 영화관에서 상영 시간표가 있었다. 반가움에 얼른 예매를 하여 마스크 KF94를 쓰고 아주 조심스럽게, 어렵게 본 영화다. 이처럼 아름다운 영화를 많은 사람들이 보았으면 좋겠다.


#조제  #영화조제  #김종관  #한지민  #남주혁  #워너브러더스  #조제호랑이그리고물고기들  #조제와호랑이와물고기들  #다나베세이코  #로맨스  #로맨스영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추억책방

    책과 영화를 못 봤어도 책 제목을 아는 사람들은 많을 것 같아요. 저도 그렇구요. 두 주연배우만 봐도 보고 싶은 영화네요. 코로나 때문에 극장 가기는 어려울 것 같고 나중에 케이블로 봐야겠어요. 코로나 때문에 영화관 안 간지 1년이 다 되어가네요. 작년에는 영화관 VIP 였는데...^^;

    2020.12.12 11:1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블루

      저도 계속 VIP인데 올해 영화를 많이 못봐서 떨어질 것 같기도 해요. ㅠ.ㅠ
      화면이 굉장히 아름다워서 스트리밍으로 보실 때 꼭 TV로 연결해서 보세요. ^^

      2020.12.23 13:59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