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현업 기획자 마이즈가 알려주는 게임 기획 스쿨

[도서] 현업 기획자 마이즈가 알려주는 게임 기획 스쿨

김현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게임에 재미를 담는 기획을 이야기한다. 시간이 지나더라도 일맥상통하는 게임 기획의 코어에 대해 말하고 있다.

다르게 말하자면 기획서를 쓰는 단순 스킬에 대해선 설명하지 않는다 라고도 할 수 있겠다.  

 

 첫 번째 챕터인 '게임 기획에 접근하기'에서는 기획뿐만 아니라 게임에 대해 폭 넓게 접근할 것, 편견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것을 조언한다.

예시로 게이미피케이션과 플랫폼에 따른 차이, 갤러그와 유사한 스페이더 인베이더 게임의 진화 과정 등을 이야기 한다. 또, 자세히 들어가기 앞서 콘셉트 기획, 시스템 기획, 콘텐츠 기획 등 기획 직군 별 차이들을 상세히 알려준다. 

 

두 번째 챕터인 '게임 기획에 뛰어들기' 에서는 가장 먼저 게임 기획자가 갖춰야 할 자세들에 대해 말하는데, 현재 이 게임을 게이머가 어떤 시선으로 접할지를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 포켓몬고의 필수요소들을 추출해보며 방대하게 펼치지 말고 기초부터 짚고 넘어갈 것을 조언한다. 중간중간 바이오하자드나 툼레이더 같은 게임들을 해체해보며 설명하는데, 이 과정이 나중에 초보 기획자가 게임을 분석해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세 번째 챕터 '게임 기획자로 살아남기'에서는 게임 기획자로서의 마음가짐과 사회생활 팁 등을 다룬다. 업무 영역에 대해, 다른 기획자의 험담을 들었을 때 등 경험에서 나오는 유용한 정보들을 전달한다. 기획서를 쓰는 팁도 이 챕터에서 간단히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챕터 '게임 기획자로 도전하기'는 게임을 통해서 어떻게 게임 기획을 공부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게임 많이 하기, 게임만 하지 않기, 특정 게임에만 빠지지 않기 등의 이야기와 게임 불감증, 학력 등 궁금하지만 알기 어려운 내용이 가득 담겨있다.

 

이 책은 저자의 풍부한 경험에서 나오는 실용적인 조언이 가장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게임 기획자를 진로로 고민하는 학생,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읽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