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밤톨군은 이 책을 볼 때마다 까르르~ 웃음이 터집니다. 바로 이 등장인물.. 아니 동물들 때문이죠. 비누가 창 밖으로 떨어진 후 두서너 페이지 쯤 지나면 사육사가 헬기사고에 한 눈을 판 틈을 타서 곰들이 탈출하는데요. 이후의 페이지 마다 깨알같이 등장하여 웃음을 준다지요. 밤톨군은 이 곰들 때문에 까륵까륵 웃습니다. 


잠시 살펴볼까요. 동물원 탈출 장면. 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이후 곰들의 행보.


곰 들 주위만 확대해봅니다. 탈출하자마자 벌통을 습격하여 또 다른 사건의 원인을 제공하더니..




사건, 사고의 현장마다 깨알같이 출연하는 두 곰들.

곰들의 표정은 무표정으로 일관되어 있지만, 모든 사건 현장에 참 능동적으로, 신 나게 참여하는 듯한 녀석들의 몸짓은 흥이 넘칩니다. 


   

   

코끼리가 대통령 차를 습격(?)하는 이 초유의 사태를 분석하는 각 전광판 화면. 구석 화면 하나에 잠깐 보이는 곰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결국 마지막에는 외계인 우주선까지 타고 등장합니다. 이 책의 진정한 주인공이 아닌가 싶어요. 




이 책은 『나비효과』에 대한 생각이라던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벌어지는 사건에 관련된 그림책이 제일 먼저 떠오르기 마련인데요. 


문득 곰들의 이런 장면들을 보며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1. 주인공 또는 화자 이외의 배경인물들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깨알같이 풀어가는 그림책들을 생각도 해보고, 

2. 곰들처럼 페이지마다 항상 무엇인가 나오는 그림책들도 떠오르고, 

3. 앞 장의 주인공들이나 무엇인가 다음 장을 예고하던 그림책들도 모아보면 재미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동물원을 탈출하는 다른 동물들이 떠오르더군요.


먼저 애덤 렉스의 ‘어이, 친구’ 입니다. 




이 동물원의 동물들을 지도에서 살짝 들여다볼까요.




동물원에서 동물들이 주인공에게 이것저것 부탁합니다. 마음 착한 주인공은 그 수상한 물건들을 구해다주게 되죠.



   

결국 !




이 장면이 끝이 아닙니다. 일주일 뒤 주인공이 다시 서커스를 보러 갔는데... 

( 저 멀리 보이는 서커스 코끼리의 시무룩한 표정... 코무룩. )





두번째는 이수지의 ‘동물원’  입니다. 




일단 면지부터 기승전 탈출. 사실 동물들의 '탈출기' 라기보다는 그림책의 이야기를 시작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동물원 방문한 아이도 부모 옆에서 탈출(?) 시작. ( 실은 예쁜 공작새를 따라간 것이랍니다. )




이후 우중충한(?) 색으로 텅빈 동물원 우리를 보여주는 페이지와 밝고 다채로운 색으로 가득찬~ 아이가 경험하는 진짜 동물들과의 만남장면이 번갈아가며 나옵니다.


 

△ 이수지의 '동물원'/(비룡소) 중에서



그 다음 책은 탈출이라기 보다는 얼떨결에 잠시 다른 곳에 다녀온 두 곰들 이야기랍니다. 브라이언 와일드 스미스의 ‘나 진짜 곰이야’ 와 J.슈타이너/J.뮐러 콤비의 ‘난 곰인 채로 있고 싶은데...’ 이죠. ( 메시지가 묵직한 책인데 가볍게 웃어보자고 소환하니 좀 민망하네요. ) 






한 곰은 갑자기 나타난 기구의 바구니 속에 들어가 낮잠을 자다가 인간세계로 오고.. 


   

△ 브라이언 와일드 스미스 '나 진짜 곰이야!'/(현북스) 중에서


한 곰은 겨울잠을 자는데 숲이 개발되고 공장이 들어서버려 인간세계에 속하게 됩니다. 



  J.슈타이너/J.뮐러 '난 곰인 채로 있고 싶은데...'/(비룡소) 중에서


두 곰 모두 자신이 진짜 곰이라고 이야기해도 아무도 믿어주지 않습니다. 『왜 이래요, 왜 이래!』 속 곰들이 종횡무진 활약하게 된 것도 주위 사람들이 곰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거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책을 펼쳐 『왜 이래요, 왜 이래!』 속의 곰들의 이야기를 다시 읽어보세요. 밤톨군이 꼽은 이 책의 매력 포인트랍니다.


글 속에 나온 그림책들은.



왜 이래요, 왜 이래?

장-뤽 프로망탈 글/조엘 졸리베 그림/류재화 역
현북스 | 2012년 07월

 

어이, 친구!

애덤 렉스 글/이준우 그림/한별 역
현북스 | 2013년 02월

 

동물원

이수지 저
비룡소 | 2004년 08월

 

나 진짜 곰이야

브라이언 와일드 스미스 글/서애경 역
현북스 | 2011년 03월

 

난 곰인 채로 있고 싶은데...

J. 슈타이너 저/J. 뮐러 그림/고영아 역
비룡소 | 1997년 03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