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책의 아이

올리버 제퍼스,샘 윈스턴 공저/이상희 역
비룡소 | 2017년 12월


올리버 제퍼스의 그림책을 보면 생각나는 특징 중에 Stick Leg 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이전처럼 Stick 처럼은 보이지는 않네요. 그리고 특유의 글씨체가 생각납니다.. 손글씨라고 해야할까요. 타이포그라피라고 해야할까요. 이번 책은 그 타이포그라피가 극대화된 책이네요. 아무래도 샘 윈스턴이라는 유명한 타이포그라피스트와 작업을 하기도 했으니까요. 



전세계 20개국에서 동시 출간되었는데 우리나라도 그 일정에 맞추느라 출판사에서 고생했다고 들었습니다. 영어권에서 비슷한 글자체를 쓰는 곳은 디자인이 쉬웠겠지만 우리 글자로 바꾸는 작업은 정말 힘들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올리버 제퍼스는 어떤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올리버 제퍼스 > 

그림책은 단어와 그림을 함께 엮어 이야기를 전달하는 아주 멋진 도구라고 생각해요.

왜 그림책을 만드냐고요? 그냥 해야 한다는 생각이예요. 모든 스토리는 내 머리 속에 있고 이야기를 하는게 너무 좋아요. 난 이야기 전달을 대대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북부 아일랜드 출신이예요. 그래서 누구든지 이야기를 듣는 사람이 있으면 이야기를 할 거예요. 


『책의 아이』에서도 올리버 제퍼스는 이야기합니다. 

여기는 우리 세상. 이야기로 만드는 세상이니까요. 
for this is our world we've made from STORIES..
우리의 집은 새로운 이야기가 샘솟는 곳. 
our house is a home of INVENTION.


「책의 아이」속에는 기존의 많은 이야기들의 제목 혹은 본문의 일부가 그래픽화해서 그림들을 이룹니다. 면지에 빼곡하게 채워져있는 인용책 목록을 보면 입이 쩍 벌어지지요. 소설을 좀 읽은 아이들은 자신이 읽은 책의 귀절을 그림책으로 다시 발견하는 재미가 있을 듯 하지요. 물론 면지에 인용된 책들의 목록이 주루룩 나와있지만 하루 한페이지씩 어떤 책들이 들어있을까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싶습니다. ( 그런데 제가 산 책은 영어책이라는 함정..)



이야기가 샘솟는 집에서 나오는 책의 아이. 이곳은 올리버제퍼스 자신의 그림책들로 꾸며진 집 같네요. 정면은 '이 사슴은 내 거야' 의 배경으로 보이고, 왼쪽 면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나무도둑' 의 배경으로 느껴집니다. 굴뚝은 'How to Catch a Star' 의 별들 같기도 하지요? 그럼 지붕은 어떤 책일까...


이 사슴은 내 거야!

올리버 제퍼스 글, 그림/박선하 역
주니어김영사 | 2013년 06월

 

나무 도둑

올리버 제퍼스 글/황인빈 역
주니어김영사 | 2011년 06월

 

How to Catch a Star

Oliver Jeffers
HarperCollins | 2005년 05월


뭐 결국 마지막에 들고 가는 책도... 작가의 책.. 바로 이 책이긴 하군요. 


전 타이포 때문에 영문판을 샀는데 번역판을 다시 봐야겠다는 생각도 했어요. 
워낙 인용된 책이 많다보니 긴 글로 어떤 책인지 찾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이렇게 중간 중간 제목을 써준 것들은 고마웠지만 말입니다. 


확대해서 보면..

Gulliver's Travels. The Swiss Family Robinson...... 처럼 유추할 수 있지만. 



이 그림의 바닥에 깔린 글. 



Earth and the Moon through the lower and the upper lights of the Projectile. Ardan and the Captain had...


찾아보니 쥘 베른의 소설입니다. '지구에서 달까지' 의 속편으로 '달나라 탐험' 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 있네요.


Around the Moon (1869)  by JULES VERNE

 

달나라 탐험

쥘 베른 저/김석희 역
열림원 | 2009년 02월


이 부분을 한글판에서는 어린왕자의 글귀로 바꾸었다고 하더군요. 출판사에서 출간된 책 중에 쥘베른의 책이 없어서였을까요. 



열심히 검색하고 보니 중간중간 볼드체로 Around the Moon 이라고 되어 있군요.  볼드체들이 책 제목이란 것인가! 확인 들어갑니다. ( '책의 아이' 의 본문을 함께 적습니다. )


But along these WORDS I can show you the WAY

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We will TRAVEL over mountains of MAKE-BElieve

Peter and Wendy


Discover TREASURE in the DARKNESS

the Treasure Island


We can lose ourselves in forests of FAIRY Tales.

Little Red-Cap
Hansel & Greetel
The Golden Goose
The Golden Bird
snow-White & Rose-Red
Beauty & The Beast


정리하고 보니 인용된 책들은 그 페이지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 책들이었군요. 

물론 글자가 아닌 그림만으로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는 페이지들도 있습니다. 어떤 책들에 등장하는 주인공 들일까요.


책 속의 검은말은.. 이 책의 주인공인 듯 하구요.

 

아름다운 검정말 블랙뷰티

애너 스웰 원작/로빈 맥킨리 글/정화성 역
동쪽나라 | 2008년 08월


언급된 문장 : i have now lived in this happy place a whole year

Black Beauty by Anna Sewell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속 체셔 고양이라던가 작게 보이는 피터팬의 팅거벨, 보물섬의 해골마크와 해저2만리에 나올 것 같은 문어... 등등... 


자신이 읽었던 책들로 이렇게 멋진 세계를, 멋진 책을 다시 만들어보는 것도 참 멋진 작업이라는 생각이 드는 책입니다. 하루에 그림책의 한 페이지씩 들여다보며 자신이 읽은 책들을 찾아나가는 재미도 있을 듯 합니다. 함께 찾아보실래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