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책 읽는 도깨비

이상배 글/백명식 그림
처음주니어 | 2008년 10월

 


슬로리딩 두번째 책은 [책 읽는 도깨비] 입니다. 


 10Q


이번 10Q 에는 밤톨군이 궁금한 것을 뽑아보기로 했습니다. 녀석이 뽑은 질문을 살펴보니 <신통력>에 관하여 왜, 어떻게 라는 두가지 질문을 만들어두었더군요. 녀석은 도깨비의 신통력( 또는 초능력 )이 매우 궁금했던 모양입니다. 






- 밤톨군의 질문목록

1. 안보이는 도깨비를 왜 허깨비라고 부를까요?
 

<허깨비> 라는 뜻을 함께 사전에서 찾아봅니다. 




허깨비라는 뜻과 비유적인 뜻을 읽어보고 허깨비라는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보기로 했지요. 


2.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을 왜 <책벌레>라고 할까요.

왜 여러가지 동물, 사물 들 중에서 벌레일까. 질문한 녀석의 생각을 먼저 물어보았습니다. 이전에 물려받은 책사이에서 나온 다리 많은 책벌레( 돈벌레라고도 하던가요? ) 를 본 적이 있던 밤톨군은 이렇게 대답하더군요. 

음. 책벌레는 책을 먹으니까.. 책을 열심히 읽어서 그 속의 것들을 먹어치울 정도로 열심히 읽는다는 뜻일까요?

만일 밤톨군이 책을 열심히 읽는 사람을 다른 이름으로 비유한다면 어떻게 이름을 지을 수 있을 것 같냐고 다시 물어보아야 겠군요. 


3. 도깨비는 왜 신통력을 갖고 있을까요
4. 왜 도깨비를 화나게 하면 안되나요
5. 도깨비는 이름이 없을까요
6. 도깨비는 어떻게 신통력을 갖게 되었을까요
7. 도깨비는 왜 못생겼을까요
8. 도깨비는 왜 공부를 안할까요

남은 두가지 질문은 엄마가 뽑기로 했죠. 대화를 나누다보면 자연스럽게 연관 질문을 하게 될테니까요. 
그나저나 도깨비가 못생겼다는 편견을 없애주기 위해 드라마 <도깨비>를 보여줘야 하는 것인가... 하면서 혼자 웃어보았습니다.



 5K


5가지 핵심단어 찾기.


다른 분들의 활동을 눈여겨보며 해보고 싶던 이것 [뇌구조] 채우기로 5K + α를 뽑아보았습니다.




1. 허깨비

    모습이 보이지 않는 도깨비가 궁금하다는 밤톨군. 도깨비라면 허깨비. 아마도 도깨비 기술 #1 으로 생각.


2. 도깨비불

   마찬가지로 도깨비 불도 궁금해서. 도깨비라면 도깨비 불. 도깨비 기술 #2 쯤으로 생각하는.


3. 인.불.통.고.금 (人不通古今) (p70)

   '사람이 고금의 일을 알지 못하면.'


밤톨군은 한글로도 한자로도 두번 적어두었군요.

선비와 내기를 한 도깨비들이 책을 통해 알아가는 내용 중 하나로. 이 뜻을 알기 위해 세 도깨비들이 세종대왕에게 답글을 받아 서점. 문고. 책방 을 찾게 됩니다.  도깨비들이 세종대왕이 적어 준 답글의 뜻을 알려면 책을 찾아 읽어야 되고, 답글을 써준 대왕의 부탁인 책을 사기 위해서였죠.  세종대왕이 써준 답글도 적어둔 녀석.


4. 마.우.이.금.거. (馬牛而襟裾 ) (p82)

   '마소(말과 소)에 옷을 입힌 것과 같다.  

밤톨군은 이 한자어들이 인상깊었다고 하죠. 이 뜻을 찾으며 도개비들이 두가지 기쁨을 알게 되었다구요. 책방 가는 기쁨, 책 사는 기쁨!  책을 읽은 녀석에게 뜻을 다시 물어보니... 보고 베낀거라며 뜻은 기억하지 못했다는.


5. 책방 / 서점

   도깨비들이 책방 가는 기쁨을 느꼈으므로.  



 마무리



밤톨군이 이 책을 관통하는 키워드로 잘 뽑아내었지만 그 뜻은 모두 이해하지 못한 듯 했습니다. 명심보감 '근학편' 에 나오는 이 귀절은 사실 저도 낯설기만 했었다지요. 




밤톨군은 동화 속에서 도깨비들이 읽은 책들이 정말로 있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책 속 도깨비 이름으로 몇 권 찾아보았는데 같은 제목으로 검색되는 것을 별로 없었네요. 옛 고전들을 조금씩 읽어볼까 생각도 해보게 된 (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한 ) 4월의 슬로리딩 이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