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7518084

2013년 4분기 여섯 번째 <바조> 리뷰도서

 

[예술사회] 

 

  

 

 

저자 : 김윤환

출판사 : 책으로여는세상

기간 : ~ 1월 3일(금)

 인원 : 14


 

 

 

 

일상 속에 살아 숨 쉬는 진짜 예술을 만나다

뉴욕의 소호거리는 원래 쇠락한 산업단지였고, 베이징의 따산쯔798 미술특구는 무기 공장이 있던 자리이며, 서울의 홍대와 대학로는 임대료가 싼 것으로 유명했다. 이곳에 싼 값에 작업실을 구하려는 예술가들의 발걸음이 이어지면서 갤러리가 하나둘 생겨나고, 독특한 카페들이 생겨났다. 이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었고, 그 결과 쇠락했던 지역은 오늘날 대표적인 문화예술공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처럼 예술은 버려진 마을을 되살리고, 사람들을 이끄는 힘이 있다.

시간이 지나 홍대와 대학로 주변의 임대료가 치솟기 시작하자, 다시 가난한 예술가들은 싼 작업실을 찾아 철공소 거리인 영등포 문래동에 둥지를 틀었다. 이곳은 현재 100여개의 창작실과 200-300명에 이르는 예술가들이 모여 창작혼을 불태우는 곳이 되었고, 낮에는 쇠 깎는 소리가 들리며, 밤에는 다채로운 공연과 잔치가 벌어진다. 통영의 대표적인 달동네 동피랑은 재개발을 막기 위해 그려진 예쁜 벽화로, 관광 명소로 탈바꿈했다.

한국에서 다양한 예술문화단지를 만들고 있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예술가들이 들어가면 그 공간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또, 프랑스 파리를 비롯해 유럽의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버려진 탄광촌이나 담배공장 등이 예술을 통해 어떻게 되살아나고 사람들이 북적대는 공간으로 바뀌었는지를 소개했다. 이를 통해 예술은 화이트큐브의 갤러리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가장 인간적인 그것’이 바로 예술이며, 예술이 우리를 밥 먹여줄 것이고,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

 

안녕하세요 리벼c 입니다. 

2013년을 마무리하는 4분기의 마지막 도서를 소개합니다. 『예술사회』는 예술이 어떻게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어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바꾸어 가는지를 자세히 설명해주는 책으로, 예술이라는 분야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요약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우리나라의 예술 변천사뿐만 아니라, 프랑스 파리를 비롯해 유럽의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버려진 탄광촌이나 담배공장 등이 예술을 통해 어떻게 되살아나고 사람들이 북적대는 공간으로 바뀌었는지를 담아내어 더 깊은 시각을 제공합니다.

 

* 기존 클럽과 운영진 아이디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꼭 블로그 방명록을 이용해 주세요.

* 책의 표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도서의 상세정보와 미리보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책 받으실 주소를 마이페이지의 '기본주소'로 설정해주세요! 방명록에 따로 주소 받지 않습니다. 공지를 읽지 않으셔서 생기는 불이익은 리뷰어클럽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공지: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 리뷰 작성시 아래 문구를 리뷰 맨 마지막에 첨가해 주세요.^^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리뷰어클럽 블로그, 처음오셨나요?
http://blog.yes24.com/document/6971407

---> 이곳을 읽어주세요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