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공감은 지능이다

[도서] 공감은 지능이다

자밀 자키 저/정지인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공감은 꾸준히 감소했고, 21세기에는 감소세가 특히 더 심해졌다. 2009년의 평균적인 사람들은 1979년 사람들의 75퍼센트보다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 (p.21)

>공감을 회피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다. 타인에게 공감하는 것이 자신을 돕는 일이기도 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는 수십 년간 쌓여왔다. (p.94)

>내부인과 외부인의 경계는 과학자들이 측정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공감을 파괴한다. (p.125)

>악플러에게 잔인함을 표출할 차폐막이 되어주는 익명성이 다른 이들에게는 두려움 없이 약점을 노출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p.348)

>공감이란 타인의 감정을 공유하고, 그 감정에 관해 생각하고, 그 감정을 배려하는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p.373)

○공감이 왜 지능이지? 하면서 책 제목에 끌렸던 책이다. 제목에 ‘공감’이 들어갔다고 몽글몽글한 에세이는 아니고, 많은 사례들, 검증된 논문과 실험을 곁들여 공감을 신경과학적으로 풀어낸 심리 과학책이다.

○공감 능력은 유전일까? 혹은 공감의 발현은 진화의 과정에서 자동적으로 고정된 것인가? : 즉,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도 공감 능력은 절대 줄어들거나 나아지지 않는가?
? 질문에 대한 답으로 오랜 연구 결과 틀렸다고 바로 나오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감 능력이 변할 수 있다고 경험적으로 알 것이다. 그럼 공감은 유전의 영향을 받지 않는가? 에 대한 답은 무엇일까.

○답은 ‘부분적으로 받는다’인데, 정확히는 유전의 영향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쌍둥이 연구에 의해 유전의 영향이 확인되었고, 환경의 영향 또한 여러 연구에 의해 입증되었다.
? 별개로, 뇌과학 책을 읽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인간의 뇌는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신경회로들이 만들어지고 사라지며 유동적으로 변화하는데, 공감도 이러한 측면에 속하지 않나 생각이 든다.

○공감에 관한 이론에선 고정주의자와 유동주의자로 나뉘는데, 유동주의자들은 공감에 초기 설정값(유전)이 존재하지만, 그 수준은 변할 수 있으며 개인의 의지에 따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 나는 개인적으로 스스로 공감 능력이 낮은 편이라고 생각해왔는데, 노력으로 충분히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유동주의자였다.
? 비록, 책을 읽고 공감이 유동적이라는 마인드셋을 가지게 되었더 하더라도, 그것이 공감에 영향을 준다는 검증받은 연구는 없지만, 우리 모두 유동주의자가 되어 공감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보자.

●책을 읽으며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은 ‘지나친 공감의 위험’ 챕터였다. ‘공감피로’에 관한 챕터였는데, 의사나 간호사 혹은 사회복지사들 같은 돌봄 종사자들이 과한 공감으로 인해, 일과 자신 모두 피해를 입는 경우였다.

●이들에게 지나친 공감은 자신의 정신건강에 해가 되지만, 종사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자기보호에 의해 공감능력은 일반인 평균수준보다도 떨어지고, 이러한 자기보호는 일의 수준을 높이지만 이들이 담당하는 환자 혹은 사람들이 받는 고통은 커진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했다.

●의사들을 치료해줄 의사가 필요하고, 치료해주는 의사를 치료해줄 의사가 필요하고, 결국 끊임없는 순환구조일지 모르지만, 적어도 없는 것보단 낫다고 생각한다. 책에선 의사들이 적극적으로 정신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한 병원의 사례를 보여줬는데,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책에선 MBTI에 관해 검증된 연구가 없다며 짧게 언급하고 끝냈지만, 아마 MBTI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공감’하면 T와 F가 떠오르실 것이다. T의 공감과 F의 공감의 차이에 관한 만화나 이야기를 읽다보면 재밌어서 어느순간 과몰입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책의 원제가 'The War for Kindness' 인데, 원제가 이러한 이유를 알듯말듯하다. 공감과 관련된 여러 검증된 실험과 사례들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고, 갈수록 공감이 줄어드는 사회에서 우리는 공감을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책에서 독서와 연극은 공감 능력을 향상시켜준다고 나와있다. 독서합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