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지구의 미래

[도서] 지구의 미래

카를로 페트리니,프란치스코 교황 저/김희정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프란치스코 교황과 슬로푸드 운동 창시자인 카를로 페트리니의 담화가 담긴 책으로 통합 생태론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한 생물 다양성, 경제, 이민, 교육, 공동체를 주제로 현 실태와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다뤘다.

통합 생태론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공동의 집' 지구를 돌보는 것에 관한 회칙 [찬미받으소서]에서 오늘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기본 방향으로 제시한 개념이라고 한다. 모든 피조물이 긴밀히 조화를 이루고 존중하라는 가르침을 담고 있다.

우리는 이번 팬데믹을 거치면서 그동안 보이지 않던 많은 것들을 보기 시작했다. 바이러스가 인간이 망쳐놓은 환경이 요인인 것은 자명하고, 팬데믹 상황에 취약 계층과 저소득층은 제대로 도움을 받지 못해 더 어려워지면서 사회적 불평등의 격차가 더욱 심화되었다. 전에 없던 힘든 상황이되니 사회 구조의 민낯이 드러나는 것이다.

소외계층, 사회적약자, 이민자와 원주민까지 아우르는 삶의 이면을 책을 통해 알게되었다. 아마존 원주민 실태는 가히 충격적이다. 지구의 반대편에서는 소중한 삼림을 무단 벌목하거나, 개간하면서 숲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아마존을 수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폭력과 살인이 빈번하다고 한다. 이런 일을 저질러도 처벌을 받지도 않는 사람들. 무고한 사람이 죽어도, 지구가 망가져도 대다수는 모른다. 안다고 한들 눈이나 깜짝할까...

인간의 존엄에는 경중이 없다.
생명의 가치에는 경중이 없다.

우리의 공동의 집, 지구에서 함께 어우러져 잘 살기위한 올바른 시선을 기르고 어떤 일에도 무관심해지지 않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