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조충지가 들려주는 원 1 이야기

[도서] 조충지가 들려주는 원 1 이야기

권현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수학전집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조충지가 들려주는 원 1이야기

어떻게 하면 기발하게 아들하고 재미있게 연구해볼까? 하다 리뷰가 늦어짐

결론은. 이야기만 하다 끝냈다는 ㅎㅎ

 

 

반가운 동양 이름.수학자 조충지는 지금으로부터 1600여 년 전, 중국의 남북조 시대에 살았다고 해요. 어려서부터 많은 책을 읽었고 특히 천문학에 관심이 많았어요. 원, 특히 원주율을 정확히 구하고자 노력했다고 합니다. 도형을 이용하여 원주율이 3.1415926과 3.1415927 사이에 존재함을 밝혀냈다고 해요.

원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원의 영역과 넓이, 파이를 찾아서, 원이 굴러갈 때, 원을 이용한 그림, 원을 이용한 과학, 원과 작도 등 원에 관하여 조충지 수학자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거에요.

 

 

초등학교 6학년에 원과 원기둥이라는 단원에서 원주와 원주율에 대해 처음으로 알아보고 원의 넓이를 구하는데요. 초 1때부터 도형에서 원은 배운답니다.

 

 

한 변이 a 일 때 3배가 되면 정삼각형을 만들 수 있고 3.14배가 되면 지름이 a인 원을 만들 수 있어요. 4배가 되면 정사각형을 만들 수 있겠죠.

 

 

(지름의 길이)*3.14

끈의 길이를 늘린 것이니 원의 둘레를 의미합니다.

 

 

지금이야 계산기도 있고 계산하는데 여러 편리한 도구들이 있지만 예전에는 일일이 손으로 다 써가면서 계산을 했다고 합니다. 조충지도 오랜 시간에 걸쳐 파이의 범위를 구해냈다고 해요.

 

 

원이라는 도형을 가지고 친해질 수 있는 여러 놀이들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팽이도 만들 수 있고 원 안에서 구슬 굴리기 등 다양한 놀이들이 있더라고요. 또 우리가 살면서 볼 수 있는 원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야기해보니 자동차 바퀴, 안경, 요구르트 입구, 빨대, 종이컵, 휴지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답니다. 어렵게 접근하지말고 재미있게 독후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직접 활용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