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왜 발해 무왕은 당나라를 공격했을까?

[도서] 왜 발해 무왕은 당나라를 공격했을까?

김용만 글/조진옥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한국사책으로 추천하는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시리즈입니다

왜 발해무왕은 당나라를 공격했을까? 인데요

 

 

 

재판은 3일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발해는 어떤 나라인지부터 알아야지요. 무왕은 왜 흑수말갈을 공격하려 했는지 알아보며 발해와 당나라는 어떤 관계였는지 무왕은 왜 강경한 대외 정책을 펼쳤으며 발해의 당나라 정책은 어떻게 바뀌었을지 알아볼 수 있답니다.

 

 

중학교 통일 신라와 발해 파트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고 고등학교 한국사까지 이어지는 발해 이야기예요.

 

 

항상 이렇게 한국사 연표와 세계사 연표가 간단하게 있어서 좋더라고요.

대략 언제인지 파악만 해도 괜찮아요.

 

 

 

원고는 대문예 피고는 무왕으로 등장합니다.

 

 

무왕의 동생 대문예가 무왕에게 소송을 걸었는데요. 자신은 발해의 반역자가 아닌 충신이기에 자신을 반역자로 몬 무왕에게 명예훼손죄로 고발했어요. 또 자신을 죽이려고 자객을 보낸 것은 살인미수죄에 해당한다며 소송을 걸었는데요. 반역자가 아니다, 자객을 보냈다... 여기까지만 읽어도 흥미를 자아내더라고요.

 

 

무왕은 영토 확장에 힘을 기울여 북동쪽에 있는 여러 종족을 정복하여 발해의 세력을 키워 나갑니다. 흑수말갈은 당나라에 보호를 요청하는데요. 동생인 대문예에게 군대를 이끌고 흑수말갈을 공격하라고 했습니다. 동생 대문예는 당나라의 강성함을 잘 알고 있었고, 발해가 흑수말갈을 공격하면 흑수말갈을 뒤에서 돕는 당나라가 발해를 공격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발해보다 세력이 크고 강한 당나라가 발해를 공격하면 발해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 매우 걱정하였기 때문에 형이 내린 명령을 거부하고 당나라에 망명을 하고 맙니다. 그로 인해 반역자가 되어버린 것이죠. 형 무왕은 당나라에 동생 대문예를 죽이기 위해 자객을 보내고요. 동생 대문예는 발해의 앞날을 걱정해서 형 무왕의 말을 어겼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이 재판이 어떻게 흘러갈지 매우 궁금하시지요! 9살 초등 2학년 아이에게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재미있게 읽는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초등한국사전집으로 추천합니다. 그림 삽화가 있지만 글 밥이 꽤 있어서 문해력에도 도움이 되는 책이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직접 활용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