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모빌리티 미래권력

[도서] 모빌리티 미래권력

권용주,오아름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모빌리티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는 책이다.

책 앞머리에는 연료로 움직이는 자동차까지 발전해온 역사를 짧게 설명하고, 현재 많은 지원과 기대를 안고 있는 전기차와 수소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들을 먼저 펼친다. 이전까지는 전기차에 대해서도 단편적인 사실들만 알고 있었는데, 전기차를 위한 전기를 생산하는데에 화석 연료가 결국 들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이 오히려 더 많은 미세먼지가 생성된다는 사실은 꽤 충격적이기도 했다. 이런 역설 때문에 승용이 아닌 상용 자동차가 전기차로 많이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또한, 정책을 고려할 때에 자동차 자체와 연료 등 어느 곳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새로운 산업의 전환비용과 구 사업의 매몰비용을 함께 고려해야한다는 조언도 함께 한다. 중반에는 뉴욕 시 승차공유가 오히려 대중교통의 이용을 줄여 수익을 줄이고, 교통약자들에게 안좋은 결과를 초래한다거나 환경오염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전망도 보인다고 한다. 

'애플카'가 나온다는 소식은 들었는데, 이런 식으로 여러 분야의 기업이 합작해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는 사례가 많아진 것 같다. 애플카의 경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뼈대에 해당하는 전기차 플랫폼은 제조기업이, 두뇌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인공지능, 운영체제 등은 애플 것을 활용하는 믹스하는 플랜이라고 한다. 우버 또한 완성차 제조에 발들였다는 소식까지 들려오니, 자동차와 IT 기업의 영역 구분은 이제 정말 흐려졌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

또한, 아직까지 자율 주행에 약점이 많아서 운전 판단 자체를 인공지능이 하는 것이 아니라, 뇌는 인간의 것을 사용하되 반응속도만 줄인 방법을 시도한 기업도 있다. 자율주행의 치명적 오류를 줄이려고 한 닛산의 B2V가 바로 그것인데, 이런 아이디어를 떠올릴 생각을 했다니 역시 대단한 사람들 :) 모빌리티 산업과 관련해 여러 근황소식이나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어서 도움되는 책이었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모빌리티미래권력 #권용주 #오아름 #엠비엘북스 #책콩 #책콩리뷰단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