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비트코인 수업, 코린이가 묻고 세력이 답하다

[도서] 비트코인 수업, 코린이가 묻고 세력이 답하다

강기태(세력)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주식은 최근 들어 종종 하고 있지만, 비트코인 투자는 아직 좀 무서운 감이 있다. 그 이유는 워낙 등락이 심하다고 알려져있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나에게 관련 지식이 아예 없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코인 투자에 대한 책이 많이 나오는 것을 지켜보기만 하다가 기초책이 나왔다길래 한 번 읽어보았다.

가장 앞머리에 코린이가 가장 궁금해하는 7가지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적어두었다. '지금 시장에 들어가도 늦지 않을까요?' '비트코인의 가치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데 괜찮을까요?' '언제 사고 팔아야하나요?' '아직 들고계신가요?' '어떤 가상자산에 투자해야하나요?' '평단이 뭐예요?' '이 시장은 언제 끝나요?' 코린이로서 정말 공감이 가는 질문들이었는데, 이 기본적인 질문들에 대해 책에서 제시하는 답을 요약하면 자신의 주관을 갖고 투자를 해야하고, 사람들의 의견에 현혹되지 말아야한다는 것, 그리고 단기적으로 오르락내리락 하고 있지만 비트코인 시장은 앞으로 계속 성장해나갈 것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정리해놓고 보니 모든 투자의 기본 원칙은 다 일맥상통한 것 같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기본적인 용어 설명이나 지식을 알려준다. 비트코인의 탄생, 이더리움이 뭔지, 백서, PoW, PoS가 무엇인지, CDBC, 가상자산이 화폐의 기능을 할 수 있는지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데 처음 들어보는 개념을 많이 알게 되서 좋았던 것 같다. 가상자산이 앞으로 채굴량이 줄어들 수록 가치척도의 기능, 이어 자연스레 채무변제의 기능까지 보완하여 화폐의 역할을 할 수 있게될 것으로 전망한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이어진 파트에는 언제 사고 팔아야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알아야하는 거래량 분석, 이동평균선, 등의 최소한의 차트지식과 시장 상황 읽는 법,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내용도 언급한다. 마지막으로는 블록체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블록체인이 비트코인을 위해 만들어진 것은 맞지만, 기술 자체는 비트코인 이상의 잠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많이 찾아볼 수 없지만, 앞으로 생활 밀착형 서비스에도 접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가상자산 투자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지식이 없어 망설이던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비트코인수업코린이가묻고세력이답하다 #강기태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