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불평등한 선진국

[도서] 불평등한 선진국

박재용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대학교 때 불평등에 대해 레포트를 쓴적이 있었다. 주제는 공정한 분배를 통한 사회후생 극대화라는 주제였다. 나는 이 레포트에 공정한 분배를 할 수 없다고 아니, 불가능 하다고 작성을 했다. 이유인 즉슨 이미 우리사회는 기울어져 있고 주도권을 그리고 막대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과연 공정한 사회를 위해 분배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얘기는 국가간에도 적용이 된다.

미국이나 유럽 등 이들은 이미 과거 부터 노예제도와 자원 약탈을 통해 이미 많은 부를 축척했다 이들이 공정한 분배를 위해 기꺼이 노예가 될까? 자국의 자원을 공짜로 내어줄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이렇듯 우리사회 나아가 세계는 불공평한 것이 현실이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비대칭 구조는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오히려 더 양극화가 된다면 모를까.

이 책의 저자도 이와 같은 현실에 대해 주관적인 생각이 아니라 객관화된 통계적 데이터를 통해 그 문제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노동과 청년, 소수자, 지방의 불평등에 대해여. 그리고 이와 같은 문제들에 대해 해결해야할 방안이나 방향을 따로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게 인상적이다.

때로는 침묵이 가장 무서운 것 처럼 딱! 그 객관적인 데이터만을 통해 이 사회에 대해 문제점을 제시해주고 있는거 같다.

모두가 다 부자가 될 수 없지만, 모두가 다 자본가가 될 수 없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소수자가 안나올 수 없지만, 모두가 다 수도권에 살 수는 없지만,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은 있지 않을까? 당장은 답을 찻지 못하더라도 말이다.

 

[도서리뷰] 불평등한 선진국 : 통계적 데이터..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https://blog.naver.com/hsd6255/222617179260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