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피터 린치의 투자 이야기

[도서] 피터 린치의 투자 이야기

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 공저/고영태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요즘 주식 열풍이 뜨겁다.나도 그래서 발을 담궜다. 좋은 타이밍에 들어갔다.

20녀 3월 하순에 들어갔으니, 찐 바닥에 들어갔다.

하루만에 수익이 10%나고 이틀만에 20%의 수익이 났다.

그래서 하라는것 하지 마라는것 다 해봤다.

수익은 제자리 걸음이 되었다.

기사는 코로나현상이 제대로 발휘되면 연준에서 돈뿌려도 주가는 더 하락할거라 했다.

더블딥 이야기든 온갖 공포를 주어서 샀다 팔았다 하고 난리 쳤더니 수익이 점점 떨어졌다.

언론은 절대 믿지 마라. 그래서 책을 사서 보기 시작했다.

원리원칙을 세우기 위해.

피터린치.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름이다. 주식 하기 전까지 그런사람 있지 했던 나였다.

그러면서 이번에 읽어보면서 주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피터린치를 통해 이야기 해 준다.

책의 제목처럼 투자이야기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미국의 투자 이야기이다.

미국의 투자에 대한 역사와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과 마인드를 이야기 해 준다.

1장을 보면 자본주의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 한다.

자본주의의 역사라고 하지만 사실 미국의 주식시장의 역사라고 보면 된다.

미국의 자본시장이 어떻게 지금까지 왔는지 보여주고 있다.

재미난 것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1620년 필그림파더라고 알려진 청교도들의 이주역시 단순 종교적인 박해에서 벗어나기 위한 이주였지만, 이 이주 역시 자본주의의 이면이 숨겨져 있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미국의 역사를 자본주의 관점에서 이야기 해주었는데 신선하고 재미있고 또한 자본주의 시장이 얼마나 현대사회에 있어서 핵심적이면서 미국이 헤게모니를 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우리가 더더욱이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를 거부해선 안된다는 것을 미국의 역사를 통해서 이야기 해주는 장이다. 정말 재미난 것은 초기 미국역시 자본시장이 얼마나 버블이 심했고 투기역시 심했는지 알게 해준다. 심지어 그들은 중앙 은행은 두번이나 만들었다삭제해 버렸다!!!

2장은 투자의 기초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다.

개인적으로 주린이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장이라 여겨진다. 주식을 함에 있어서 어떠한 철학을 가져야 하는지 명확히 알려주는 장이라 여겨진다.투자의 종류(저축,수집품,부동산,채권,주식)에 대해 설명하면서 왜 주식을 우리가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해주는 장이다. 재미난건 부동산이 가장좋은 투자라고 한다.ㅎㅎ;;;;

그리고 주식에 투자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시간이라고 한다. 즉, 일찍 시작하면 할 수록 좋다는 말이다. 또한 펀드투자나 지수 투자도 좋지만, 가장 좋은것은(수익률적으로) 개별종목 투자라고 한다.

또한 단순히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데 있어서 하락장을 이겨내기 위한 철학과 종목을 고르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안목을 이야기 해준다. 

그리고 책 발행이 95년도 인데 이때의 주식시장의 현장이야기도 있다. 재밌게 읽어 볼 수 있는 부분이였다.

3장에서 4장은 주식을 투자하는 기업의 일생과 그 기업의 일생에 맞춰 매수시점과 매도 시점을 알려준다. 

5장은 재무재표에 대한 이야기인데...사실 이 정도 내용은 없다고 보는거랑 다름이 없을 정도로 비중이 너무 약한부분이다. 

저자는 공저로 되어있지만 피터린치가 얼마나 글을 썼을지는 의문이다. 아마 대부분 내용을 공저자인 존 로스차일드가 썼을 거라 여겨진다. 책의 모든 필력이 동일 인물인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둘이서 공저했다는 느낌을 받기 힘들었다. 아마 피터린치가 큰 틀을 잡고 존 로스차일드가 글의 세세한 부분을 신경썻다는 느낌(?)이다.

이 책을 읽고 이 책만 보고 투자하기엔 너무 원론적인 느낌이 강하다. 어찌 한권만 읽고 주식이라는 녀석에 대해 잘 알수 있을까...그리고 내 돈의 행방에 대해 내가 섣불리 판단할 수 있을까...

하지만,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큰 그림을 그리기에 그리고 주린이들의 주식 입문서로서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바로 차트나 주식에 대해 공부하는것 보다 그것이 지나온 역사와 원리를 먼저 보고 차트와 다른 지표에 대해 공부해 보는 것이 개인적으로 좋은 순서인거 같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