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위키리크스 WikiLeaks

[도서] 위키리크스 WikiLeaks

다니엘 돔샤이트 베르크 저/배명자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최근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단체이름일 것이다.
세계적인 폭로사이트로 이름을 떨치고 잇는 위키리크스...사실 처음 위키피디아랑도 헛갈렸고 또한 고발사이트로 알기보다는 해킹사이트로 알고 있었다. 아마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알고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과연 지은이가 얼마나 객관적으로 책을 썻을까? 그리고 무슨목적으로 썻을까? 이 책을 구매하지 전에 위키리크스에 대해 안좋은 이미지를 갖고 나왔고 그리고 이 책을 집필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분명 위키리크스의 어두운면에 대해 많은 지면이 할애될것은 너무 뻔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키리크스의 2인자이면서 창업자인 줄리어 어산지에 대해 가장 많은것을 알고 있는 그이기에 이 책에 대한 관심은 상당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나름 객관적이라고 생각한다.(21세기 북스에서 펴낸 슈피겔 기자의 이야기와 상당히 일치한다. 다만 21세기 북스는 간략하게 사실적만 나타냈다면 이 책은 굉장히 꼼꼼하게 나타냈다 ) 우선 위키리크스의 상황은 상당히 깔끔하게 설명되어있다. 위키리크스가 우리가 아는 것처럼 굉장히 안전하고 또한 세계적 진실을 폭로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지에 대해 설명한것과 그리고 위키리크스가 걸어온 길들까지....그러나 최근에는 그런것들이 조금 무너지기 시작했다. 바로 어산지의 강력한 독점에대한 주위동료들과의 불화때문이라고한다. 그리고 2인자에 있던 다니엘이 새로운 내부고발사이트인 오픈위키스를 연 이야기까지...

 위키리크스에 대해 알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 볼 만한거 같다. 
 
내용 : 세계적인 폭로사이트에 대한 비하인드스토리.....
편집 / 구성 : 그냥 무난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