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동사 중심 네이티브 영어표현력 사전

[도서] 동사 중심 네이티브 영어표현력 사전

이창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책 소개

이 책이 영어학습 시장에 등장한 역사는 꽤 오래되었다. 2010년에 최초로 출간되었고, 2018년에 두 번째 책 <네이티브 영어표현력 사전, 진짜 영어로 가는 17가지 핵심 법칙>, 그리고 2020년 11월 말에 세 번째 책인 <네이티브 영어표현력 사전, 동사 36개로 풀어낸 진짜 영어의 기술>가 나왔다.

이 책의 초판본은 절판 기간 동안 프리미엄이 붙어 중고시장에서 무척 비싸게 팔렸던 책이다. 검색해 보니 10만 원까지 갔었다고 한다. 독자들의 강력한 요구로 재출간되어 다시 영어학습 시장에 등장하였고 학습자들에겐 제대로 된 영어 '표현력'을 길러주는 교재로 평가받고 있다.

저자는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하였고 미국 보스턴대학에서 응용언어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수많은 국제회의를 동시통역한 베테랑 통역사이다. 저자는 한국어와 영어가 1:1 매칭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밀레니얼 시대가 시작할 때쯤 태어나 문법-독해 위주의 정규 교과과정을 거쳤고 대부분의 일상생활에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영어학습자들에겐 '영어뇌 이식'이란 쉽지 않다. 영어뇌에 대한 환상을 빨리 버리고 저자가 강조하는 네이티브 표현력을 최대한 잘 익혀야 한다(저자가 말하는 네이티브 표현력이란 외국인들이 사용하는 영어다운 문장을 최대한 많이 익혀 필요한 표현을 목록에서 찾아 쓰는 능력을 말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범람하는 교재들 중 '제대로 된' 책을 찾아내야 한다.

 

구동사 중심의 영어 표현법

동사는 용어 문장의 뼈대를 구성하는데 저자에 따르면 구동사는 영어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한다. 저자는 36개의 핵심 동사의 실제 활용법을 자세하게 담았고 핵심 동사를 활용한 구동사를 사용빈도가 높은 순으로 정리했다. 사용빈도는 7만 편의 영미 드라마에서 추출한 4억 개의 말뭉치를 통계 프로그램 R로 분석한 결과라 한다. 빅데이터를 통해 이 책에 등장한 표현법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책 속으로

각 동사는 <①동사 소개 →②동사의 핵심 의미 설명 →③구동사별 예제문(대화중심)>로 구성되어 있다.

(동사 소개)  TURN

(동사의 핵심 의미 설명)  turn의 핵심 의미

- 몸을 돌리다.

-~을(..으로) 바꾸다, 개조하다

- (수익)을 내다

- (나이, 상태가) ~이 되다

- ~에게 등을 돌리다, 반대하나

- ~을 거절(거부) 하다

- (조사해 보니) ~을 발견하다. 드러나다

- (숙제, 보고서, 사표)를 제출하다, 반납하다, (범인)을 넘기다

- ~을 켜다/끄다, 틀다/잠그다

- 나중에 ~로 드러나다, 알고 보니 ~이다

- ~을 ---에게 넘기다

- ~에 의지하다.

 

(각 구동사별 예제문- (조사해 보니) ~을 발견하다. 드러나다


 

이 책의 진가는 각 예제 대화 아래 있는 저자의 설명이다. 콩글리시와 네이티브 간의 표현을 비교하여 한국어 사용자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준다. 우선 저자의 명확한 설명을 읽고 머리로 이해한 뒤 이 책과 함께 제공되는 mp3를 지속적으로 수십번 반복하여 입에서 자동적으로 튀어나올 때까지 반복한다면 겨우 의사소통하는 수준 정도의 영어에서 벗어나 내가 뜻한바를 명확하고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는 영어구사력을 갖출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