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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유니티 VR/AR 교과서

[도서] 인생 유니티 VR/AR 교과서

이영호,박원석,박현상,탁광욱,이영훈,김현진,김정윤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전문가나 개발자가 아닌 사람이 본 이 책은 브이알/에이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만들기에 충분했습니다.
  단지 아쉬운 것은 제 노트북과 스마트폰의 연결이 잘 안 되어 사진을 올리지 못한 점이 미안할 따름. 이제 브이알/에이알에 대해 아는 것이 일천한 일반 독자의 흥미를 끈 이야기 속으로 가보겠습니다
.  

[표지]
유니티 탑티어 강의! 브이알 네트워크 게임 개발. 지형 인식 자동차 카달로그 개발. 마커 인식 에이알 게임 제작.
유니티 2019, 2020 호환. 예제 소스와 질의 응답 실시간 업데이트 관련 큐알 코드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까지


이영호, 박원석, 박현상, 탁광욱, 이영훈, 김현진, 김정윤 공저.


[목차]
브이알 콘텐츠 제작
  개요, 매직복셀 제작, 브이알 360 영상 플레이어 제작, 타워 디펜스 제작, 내트워크 제작
에이알 콘텐츠 제작
  개요, 지형 인식을 이용한 자동차 카탈로그, 얼굴 인식을 이용한 앱 제작, 마커 인식을
  이용한 게임 제작, 콘텐츠 제작 완료 


브이알 현재와 미래, 기기의 종유와 개발 환경 설치 및 설정, 원 소스 멀티 유즈,
프로젝트 생성 매직복셀 생성하기, 카메라 컨트롤 제작, 바닥 만들기, 복셀 만들기, 제작자 만들기, 오브젝트 풀 사용하기, 입력 대응하기
360영상의 이해, 프로젝트 개요 및 생성, 비디오 플레이어, 영상 활용하기, 게이즈 포인터 구현하기 환경 설정하기,
타워 디펜스 제작 개요, 씬 환경 구성하기, 플레이어 제작, 드론 제작, 드론매니저 제작
브이알 테트워크 제작 포톤 설정, 펀2설치, 펀2의 구조, 씬 생성 및 서버 구조, 위치와 회전 동기화, 알피씨를 이용해 이벤트 발생 시키기, 음성 채팅 기능 구현

에이알 콘텐츠 제작
개요, 지형인식을 이용한 자동차 카탈로그 제작
바닥 지형 인식하기, 바닥에 자동차 모델링 생성하기, 자도아 모델링 조작하기 
얼굴 인식을 이용한 앱 제작, 얼굴 인식 및 이미지 배치하기, 얼굴의 움직임을 반영한 메시 만들기, 얼굴의 특정 위치 좌표를 가져오기

마커 인식을 이용한 게임 제작, 단일 마커 인식 방식, 다중 마커 인식 방식, 지피에ㅅ와 실시간 디비를 이용한 방식,
에이알 콘텐츠 제작 완료
레퍼런스 참고 사이트 & 도판 목록 645쪽

 



[본문]
비트 세이버 게임 큰 성공을 거둔 브이알 리듬 게임
본파이어 - 엔터테인먼트 : 시네마틱 브이알 영하이며 관객들이 실제로 참여,
재규어 아이-페이스-자동차 : 브이알을 활용해 자사 최초 순수 전기 주행 에스유브이 소개.
모텐선 건설 프로젝트-건축(에이이씨) : 고객이 새로운 설계 프로젝트를 실제와 동일하게 경험

다양한 브이알 플랫폼별 개발 환경 구성 및 제자 방법을 설명하며,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모듈화 작업을 통해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개발 파이프라인을 구축합니다.
또한 실제 제작에 할용 가능한 3디 환경의 콘텐츠 제작, 360 영상 기반 브이알 콘텐츠 제작, 네트워크 브이알 콘텐츠 제작 등 핵심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19쪽  

브이알 원격 회의 솔루션, 인게이지 23쪽

스트리트파이터, 애니팡, 스타크래프트, 비트세이버 브이알. 25쪽

영화 <레디플레이원> 영화 <매트릭스> 26쪽

센서 추적 설정, 트래킹 성공, 안전 보호 시스템 설정, 경계 설정. 31쪽

크로스헤어 화면에 표시한 조준점(크로ㅅ헤어) 게임 오브젝트의 트랜스폼. 56쪽

블록을 자르는 브트 세이버 게임 59쪽

바이브 컨트롤러 편집 페이지 79쪽

복셀 아트는 큐브만으로 디자인 된 물체를 말합니다. 큐브는 여러 개 사용해 물체를 표현하며 이렇게 디자인햇을 때의 장점은 테이터는 적게 사용할 수 있고, 만들어진 3디 모델이 픽셀아트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입나다. 103쪽

레이에 대한 설명 114쪽

일반적인 모니터를 바라보는 사용자의 시점, 브이알 에이치엠디 상에서 바라보는 사용자의 시점. 131쪽

브이알 360 영상 촬영 장비 146쪽

게이즈 포인터가 차오르는 모습 184쪽

오브젝트 배치 및 태그 설정하기 191쪽

내적의 원리와 결과 203쪽

에픽 게임즈의 브이알 콘텐츠 ,블릿 트레인> 205쪽

허공에 떠 잇는 플레이어 227쪽

중력을 적용받은 플레이어 229쪽

텔레포트를 하기 위한 유아이 표시하기 242쪽

텔레포트 선이 지형을 뚫고 그려진 상태 249쪽

잡기를 구현하기 위한 폭탄 에셋, 폭탄을 씬에 등록하기. 265쪽

SphereCast 함수의 충돌체 286쪽

프리맵을 씬에 등록하기, 드론을 지상에서 1미터 떨어진 위치에 배치하기 295쪽

나브메쉬에전트의 베이스 오프셋 값 변경하기 305쪽

타워가 피격당할때의 효과 317쪽 피격 상태 구현하기

스폰포인트를 맵의 적당한 위치에 배치하기 333쪽

드론매니저가 생성한 드론들 341쪽

포톤 유니티 네트워킹2(피유엔2)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용 유니티 패키지입니다. 354쪽

대기 에셋을 프로젝트로 가져오기 364쪽

캐릭터와 카메라의 위치 맞추기 367쪽

카메라 회전 축 문제와 캐릭터의 이동 방향 문제 375쪽

서버를 이용한 동기 방식 377쪽

동기화 적용 후의 모습 389쪽 공격 애니메이션 상태 박스 추가하기 397쪽

알피씨 동작 순서 403쪽

켭슐 콜라이더 설정하기 405쪽

검에 박스 콜라이더(트리거) 추가하기 406쪽

피격 데미지 도기화 테스트하기 414쪽

포톤 보이스2 에셋 가져오기, 패키지 다운로드 및 임포트하기 415쪽 
 


에이알
포켓몬 고 -게임
타퀴타일 - 제조  
웨이페어 - 마케팅 : 가구가 집 안에서 어떻게 보일지 시각화
파로스 에이알 - 엔터테인먼트 감비노는 에이알을 통해 팬과 소통 시도.

에이알 기술을 이용해 최근에 활용된 애플리케이션가 유사하게 제작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실 세상에 가상의 오브젝트를 더해 사용자가 원하는 디지털 현실을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고 총 3가지 앱 개발을 실습. 425쪽

에이알 기술의 발전
지피에스와 에이알을 결합한 <포켓몬 고> 427쪽

오브젝트 렌더링 438쪽 바닥 인식 화면 449쪽

표식 오브젝트에 매터리얼 추가하기 453쪽

인디케이터 오브젝트의 회전 문제, 바닥의 피벗과 쿼드의 피벗 461쪽

자동차 에셋 선택 및 추가하기
패키지 매니저를 통한 에셋 다운로드 하기 469쪽

스포츠카가 중복으로 계속 생성되는 문제 발생 475쪽

거리별로 렌더링될 오브젝트 479쪽

스와이프 제스터아 모델링 회전하기 495쪽

빌드 테스트 결과 504쪽

위치 조정 후의 앱 실행 화면 506쪽

페이스 메쉬 테스트 화면 517쪽

얼굴 메시 프리맵에 매터리얼 등록하기, 매터리얼 추가 후의 테스트 화면 519쪽

렌터 텍스처 매터리얼 테스트 화면 522쪽

델리게이트의 역할과 함수 동작 원리 529쪽

파인드페이스엘레먼츠 오브젝트에 큐브 프리맵 할당하기, 얼굴의 특정 위치 찾기 테스트 536쪽

정점 인덱스를 표시하기 위한 텍스트 오브젝트 설정하기 542쪽

<디 아이 오브 저지먼트> 548쪽

에셋 스토어 설정하기, 내 에셋 목록에 추가하기 553쪽

고양이 캐릭터의 충돌 영역 설정하기, 고양이 오브젝트를 프리팹으로 저장하기 556쪽

이미지 라이브러리 파일과 고양이 프리팹 파일 할당하기 559쪽

화이트캣을 회전시키기 562쪽

공 발사 테스트 571쪽

볼컨트롤러 컴포넌트에 텍스트 유아이 할당하기, 포획용 공 던지기 테스트
에셋 스토어에 이펙트 검색하기 575쪽

다중 이미지 사용 결과 580쪽

에이알 카메라의 이미지 인식률 확인 방법 581쪽

스포츠카에 박스 콜리더 설정하기. 593쪽

다중 마커 인식 기능 테스트 하기 594쪽

지피에스 매니저 오브젝트 및 스크립트 생성하기 595쪽

위치 정보 표시용 텍스트 유아이 설정하기 603쪽

구글 지도를 이용한 위치 확인 605쪽

유니티 프로젝트 설정하기 608쪽
 
디비에 저장할 데이터 구조 616쪽

파이어베이스 디비에 데이터 저장 확인하기 620쪽

지피에스를 이용한 마커 오브젝트 생성 테스트 633쪽

포획 성공 시 디비 데이터 갱신 확인하기 636쪽

텍스트의 크기 및 정렬하기
버튼 위치 및 텍스트 설정하기
카메라 배경 옵션 설정하기 641쪽

버튼에 씬 변경 함수를 바인딩하기
빌드 씬 세팅 643쪽

포켓몬 고를 생각하니 궁금했습니다. 에이알이 특별하기 보다는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을 해내야 하는구나! 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리고 포켓몬 고는 재밌어 보이기는 했지만 워낙 사건 사고가 많게 느껴져서 별로 선호하지 않았고요. 하지만 <레디플에이원> 같은 상황이 연출된다면 아마 저도 중독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엣든 만드는 과정을 일일이 나열하면 무지 힘들 것 같아, 적당히 재밌어 보이거나 관심이 가는 부분만 살펴봐도 이렇게 많네요. 개발자들의 몸값이 치솟는 이유를 여기서도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파이썬을 통해 게임만들기 관련 책을 읽어서인지 낯설지는 않았지만 프로그래밍이나 기획과 코딩은 역시 어색하기는 하네요. 그래도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   


이종추 성아당 마포구 양화로 127 첨단빌딩 3층 풀판기획 알&디 센터 파주시 문발로 112 파주 출판 문화도시 02)3142-0036, 031)950-6300 최옥현 조혜란 안종군 앤미디어 박원석 김게향, 유미나, 서세원 이선민, 조혜란, 김혜숙 구본철, 차정욱 나진호 이동후 강호묵 장상범 박지연 김유석  


      예스24리뷰어클럽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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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워블로그 목연

    스트리트파이터, 애니팡, 스타크래프트, 비트세이버 브이알...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겠고, 머리가 휘청휘청...
    이런 책을 읽으시는 부자의우주 님이 존경스러울 뿐 *^^*

    2021.05.01 23:4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부자의우주

      정말 편하게, 제 맘대로 리뷰 아니 써머리 했습니다.

      인터넷 게임을 좋아하기도 해서, 어떤 원리로 게임이 구현되는지 궁금했거든요. 모두 알 수는 없었지만 조금은 알게된 느낌입니다 ^^

      2021.05.07 18:38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