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샛별클럽연대기

[도서] 샛별클럽연대기

고원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작가 고원정의 신간을 만났다.

한동안 그의 작품을 만나지 못한 것 같았는데 15년이라는 세월이 지나갔다.

빙벽을 통해 세상에 이름을 알린 작가는 그 이후 방송인으로 활약하기도 한다.

오랫만이라 무척 반가운 마음이다.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샛별클럽 구성원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예전에 같은 마을에서 자란 인호가 교회 옆 카페에서 익숙한 얼굴을 발견하게 된다.

그 일로 이야기는 1963년 3월의 과거로 돌아간다.

문창마을에 살던 아이들은 6학년이 되며 학예회를 준비하면서 강창성 선생님의 제안으로 오페레타에 함께 참여하게 된다.

성공적인 공연을 마치고 난 후 강창성 선생님은 아이들을 모아놓고 샛별클럽이라는 이름을 지어준다.

김광춘, 문인호, 송미혜, 문미선, 오창수, 문창기, 한요섭, 김영란, 장윤태, 박광도가 참석자이다.

한 마을에 이웃하여 살면서 서로의 집안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사이이기도 하다.

이후 선생님이 간첩으로 몰리는 사건이 일어나고 서로의 시간 속에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된다.

노래에 재주가 있지만 몸이 약해 세상을 떠나는 미선이.

천재소년 한요섭, 반공주의자가 된 장경태.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운명은 점점 다르게 변해간다.

각자의 목표에 따라 생각이 달라진 친구들도 서로 반목하게 된다.

2019년까지 이어지는 내용은 우리가 살아온 유년시절로 되돌아가게 한다.

그 시절의 모습은 무언가 억울하고 부당하다.

요즘처럼 정보가 빠르지 않은 세상에서 뉴스에 나오지 않는 일들을 정확하게 알기가 힘들다.

급격하게 변화해가는 현실에서 과거의 삶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는 시간이다.

개인의 이야기가 아닌 근대한국사의 아픔이 그대로 드러나는 내용이라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듯 하다.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샛별클럽연대기 #고원정 #파람북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hjinnam&encodedTagName=%EC%83%9B%EB%B3%84%ED%81%B4%EB%9F%BD%EC%97%B0%EB%8C%80%EA%B8%B0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hjinnam&encodedTagName=%EA%B3%A0%EC%9B%90%EC%A0%95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hjinnam&encodedTagName=%ED%8C%8C%EB%9E%8C%EB%B6%81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hjinnam&encodedTagName=%EC%BB%AC%EC%B2%98%EB%B8%94%EB%A3%B8
https://blog.naver.com/PostListByTagName.naver?blogId=hjinnam&encodedTagName=%EC%BB%AC%EC%B2%98%EB%B8%94%EB%A3%B8%EC%84%9C%ED%8F%89%EB%8B%A8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