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바다 포유동물 고래

호기심 도서관 8

패트릭 가이스트되르퍼 글 / 조엘 부셰 그림

비룡소
 

☆ 바다에 사는 포유동물, 고래 이야기 ☆

고래는 바다에서 살지만 물고기가 아니에요. 새끼에게 젖을 먹여 키우는 포유동물이지요. 이러한 고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퀴즈도 풀어봅시다.

 

 (물 위로 뛰어오른 고래의 모습)

 

☆ 고래와 돌고래 - 고래와 돌고래는 물고기와 많이 닮았고 평생을 물 속에서 살아요. 하지만 물고기는 물 속에서 호흡하는 반면에 고래와 돌고래는 물 위로 올라와 숨을 쉬고, 새끼를 낳아 젖을 먹여 키워요.

☆ 고래의 호흡 방법 - 고래는 물 위로 떠올라서 머리 꼭대기의 숨구멍으로 숨을 쉬어요. 이빨고래는 숨구멍이 하나, 수염고래는 숨구멍이 두 개랍니다. 작은 고래들은 불과 몇 분밖에 물 속에서 숨을 참을 수 없지만, 큰 고래는 수십 분간 숨을 참을 수 있어요.

☆ 고래의 헤엄 방법 -  고래는 꼬리지느러미를 강하게 흔들어 앞으로 헤엄쳐요. 노를 닮은 지느러미는 몸의 균형을 잡고,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해요.

☆ 고래가 물 위로 떠오르는 이유 - 어떤 고래는 위험을 알리기 위해서 물 위로 뛰어 올라요. 수컷 고래는 힘자랑이나 암컷에게 잘 보이기 위해, 어린 고래들은 장난을 치기 위해 물 위로 뛰어오른답니다.

☆ 고래의 육아 - 어미 돌고래는 태어난 새끼 돌고래가 숨을 쉬도록 물 위로 밀어올려 줘요. 수염고래는 7~10개월, 이빨고래는 수 년간 새끼를 돌봐요. 새끼 고래는 어미 배 아래의 한 쌍의 젖꼭지에서 젖을 먹어요. 보통 6~10개월 동안 젖을 먹고 6개월 후부터 젖을 먹이와 함께 먹어요.

이 밖에도 고래의 식사 방법, 싸우는 법, 고래 사냥법, 포유동물과 고래 종류들을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답니다.

그럼 간단한 퀴즈 시간!

1. 고래는 □□ 동물이다. (난이도 하)

2. 고래와 돌고래는 새끼를 낳아 □ 을 먹여 키운다.

3. 고래는 □□□으로 숨을 쉰다.

4. 고래는 □□□□□□를 흔들어 헤엄을 친다.

5. 수컷 고래는 □□ 고래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물 위로 뛰어 오른다.

6. 어미 돌고래는 새끼 돌고래가 숨을 쉬도록 □ □로 밀어 올린다.

정답 1. 포유, 2. 젖, 3. 숨구멍, 4. 꼬리지느러미, 5. 암컷, 6. 물 위

2013.8.11.(일) 이은우(초등6)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