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 완성 영어 글쓰기 로드맵

[도서] 초등 완성 영어 글쓰기 로드맵

장소미(릴리쌤)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초등 완성 영어 글쓰기 로드맵>

장소미(릴리쌤) 지음
빅피시 출판

영어 학원 다닌 적 없는 아이들은 엄마표 영어로 공부하고 있다. 엄마표 영어라고 해서 부지런한 엄마들처럼 이것저것 워크시트를 만들어준다거나 게임을 해준다거나, 영어로 대화를 해 준다는 건 절대 아니다. 그냥 영어 독서만 꾸준히 하고 있다. 꾸준히 영어책을 들으면서 읽기만 했다. 3년 이상 꾸준히 한 결과 외국여행 갔을 때 리스닝은 잘 된다고 했다. 문제는 말하기와 쓰기다. 현재 6학년인 큰 아이는 아직 영어 글쓰기를 제대로 한 적은 없다. 영어로 일기를 쓴다거나 영어로 짧은 글을 쓴 적도 없다. 한글을 배울 때도 글쓰기가 가장 나중에 배우고, 글쓰기가 가장 어렵기 때문에 영어도 가장 나중에 시키려고 했다.

그런데 <초등 완성 글쓰기 로드맵>을 보니 중학교에 가면 영어 글쓰기 서술형 수행평가가 있다고 하니 큰일 났다. 갑자기 발등에 불 떨어진 것 같은 기분이다. 영어 글쓰기를 어떻게 시켜야 할까? 어떻게 하면 억지로 하지 않고, 재미있게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을까?

저자는 1,000명이 넘는 초중고 아이들의 영어 글쓰기를 지도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많이 봐왔다고 한다.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경험한 부분을 이 책에 전부 담았다고 한다. 전문가의 노하우를 조금씩 살펴보기로 했다.

초등 저학년 때 영어 공부의 핵심은 영어를 계속해서 많이 듣고 읽으면 된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은 어렸을 때도 영어 노출을 꾸준히 시켜줬고, 초등학교에 들어갔을 때에는 쉬운 책, 파닉스 등 하루에 적은 분량을 꾸준히 시켰다. 저자는 읽기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간단한 쓰기 학습을 연결해 주면 조금 더 쉽게 쓰기를 시작할 수 있다고 했다. 이 책에는 가정에서 영어 공부를 시키는 엄마들을 위해 추천 영상이나 추천 교재, 무료로 다운로드해 쓸 수 있는 워크시트가 있는 큐알코드 등 많은 정보가 들어있다. 정보가 많이 부족했던 나에게는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저학년인 아이도 있고, 고학년인 아이도 있기 때문에 아이 학년에 맞춰서 글쓰기를 시작하면 될 것 같다.


초등 고학년이라면 바로 챕터 4로 넘어가도 된다고 저자는 이야기했다. 학교에서 영어도 배우고 있고, 영어책도 많이 읽고 있어서 알파벳부터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겠지. 문장 쓰기를 어떻게 하면 될까?


"영어 글쓰기를 시작하는 단계는
문장 쓰기입니다. 아이들이 문장 쓰기 단계를 잘 거치게 되면 영어로 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p124

문장을 직접 만들어 쓰려면 문법과 어순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하다고 한다. 엄마가 설명해도 좋지만 요즘에는 동영상 강의가 워낙 잘 되어있어서 함께 영상을 보면서 공부해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의 저자 릴리쌤의 유튜브 영상을 봐도 좋고, 저자가 추천한 ebs 영어 앱을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책을 읽는 중에 바로 실천하기 위해 핸드폰에 앱을 깔았다. 하루에 한두 개의 강의를 들으며 공부하기 위해 어떤 강의가 있는지 살펴보고 아이 수준에 맞는 강좌를 선택했다. 이제 시작만 하면 된다.

기초 문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건 주어와 일반 동사. 혼자 하려면 막막할 수도 있으니 교재 도움을 받거나 동영상 강좌를 들으며 공부하는 것도 좋겠다. 우리가 쓸 수 있는 말을 기본 문장으로 써 보면서 모르는 단어는 찾아보거나 나의 상황에 더 알맞은 단어를 선택하면서 글쓰기 연습을 시작해야겠다. 또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단순한 표현 말고, 저자가 알려준 표현을 사용한다면 더 생생하고 생동감 넘치는 표현으로 더 풍성한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천천히 꾸준히 하면 이깁니다.
p324

저자는 초등학교 5학년 때 교회에서 외국인 친구를 알게 되면서 영어를 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천천히 꾸준히 다양한 방법으로 영어 공부를 했고, 영어논술을 볼 수 있는 실력까지 생겼다고 하니 스스로 자기만의 방법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단기간에 빨리 결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에 나도 자꾸 포기하게 된다. 아이들은 엄마가 시키니까 그래도 꾸준히 하게 된 것 같다. 요즘은 교재도 잘 나오고, 좋은 동영상을 언제든 집에서 볼 수 있다. 이렇게 전문가가 친절하게 노하우도 대방출하고, 학습자료와 문법 강의도 무료로 제공하니 누구나 따라 하기만 하면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초등 완성 영어 글쓰기 로드맵>을 보고 엄마인 나부터 천천히 꾸준히 할 수 있도록 강한 의지를 가지고, 아이들과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야겠다.



#초등완성영어글쓰기로드맵 #릴리쌤
#빅피시 #영어글쓰기 #서평이벤트 #우아페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