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인공지능 : AI

[도서] 인공지능 : AI

윌리엄 포터 글/송지혜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AI 인공지능>

글 윌리엄 포터
옮김 송지혜
우리동네책공장 출판

10대를 위한 최신 과학 그림책인 인공지능을 소개합니다. 사람들은 코로나 전부터 인공지능 등장에 영화에서 보였던 로봇이 인간을 지배하는 위험한 미래가 오면 어쩌나 걱정하기도 했었지요. 그러나 코로나 전까지는 우리 생활에 인공지능이 커다란 영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뉴스나 잡지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소식을 들었고, 인공지능이 이세돌을 이겼다는 소식을 듣기도 했었어요. 먼 나라 이야기 같았습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길 수 있을까,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는 현재 있는 직업이 많이 없어질 거라고 불안감을 조성하기도 했어요. 그리고 코로나라는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지배했고, 우리는 꼼짝없이 집에 갇힌 신세가 되었습니다. 매일 학교에 가던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하게 되었고, 밖에 나가는 걸 꺼려 하며 필요한 물품을 인터넷으로 주문하기 시작했습니다. 밖에서 사람들을 만나지 못하게 되자 언택트로 만나기 시작했고, 코로나 때문에 갑자기 스마트한 세상이 펼쳐지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더 많이 분주해졌어요. 도대체 인공지능이 뭘까 궁금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인공지능>은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 그림책입니다. 인공지능은 Artificial Intelligence를 줄여서 AI라고 합니다. 인간의 학습 능력을 인공적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해요. 인공지능은 이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개인 비서 서비스 스피커, 자율주행 자동차, 세탁기, 냉장고 등 이제는 없으면 불편하다고 느낄 만큼 우리의 삶에 필요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저자는 1950년대부터 인공지능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 연표로 설명했습니다. 1951년에 최초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했다는 점에 깜짝 놀랐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2000년이 넘어가며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교통수단인 자동차.

우리가 운전하는 자동차 대부분에 AI가 이미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옆에 차가 다가오면 경고음이 울린다던가,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는 아니지만 크루즈 컨트롤 설정이 가능한 자동차도 있습니다. 어떤 차들은 자동 주차 시스템도 있다고 해서 운전을 못 했을 때 너무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 나오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제가 생각하는 완벽한 자동차는 아닌 것 같아요. 하지만 이제 곧 우리가 상상했던 자율주행 자동차가 출시될 것입니다. 굳이 운전하지 않아도 내가 가고 싶은 목적지에 데려다주는 자율주행 자동차입니다. 우리는 자동차에서 쉴 수도 있고, 장거리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되니까 여행 갈 때 운전자도 피곤하지 않게 갈 수 있을 거예요.

미국 국방부가 후원하는 다르파 그랜드 챌린지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여러 트랙에서 시험해 보기 위한 대회로 매년 개최된다고 합니다. 2005년 첫 대회에서 우승한 자동차는 스탠리라는 별명을 가진 무인 폭스바겐 투아렉 R5예요. 스탠포드 대학의 팀이 개조해서 만든 자율주행 자동차이며, 이 자동차는 구불구불한 산길과 터널이 있는 212킬로미터 사막 코스를 7시간 만에 성공적으로 완주했다고 합니다. 2005년에 이미 사람이 타지 않은 채 성공적으로 자율주행을 마친 자동차가 있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이 그림책에는 큰 카테고리 안에 카드 뉴스처럼 짧은 글이 4~5개씩 들어있어서 아이들이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AI가 하게 될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인간의 할 일을 AI가 대체하면서 직업이 없어진다고 걱정하며 우리 아이들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간호사 로봇과 탐험 로봇을 소개했습니다. 이미 앱으로 건강 진단을 해주고, 로봇 외과의는 의사를 돕고 있어요. 로봇 간호사 뿐만이 아니라 로봇 가정 도우미는 미래 고령화 사회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도 있습니다. AI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가 먼저 우리 귀에 들어오면서 불안감을 증폭시켰지만 인간이 잘 사용할 수 있다면 큰 이로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점점 햇가족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 우리도 노인이 되었을 때 돌봐줄 사람보다 도우미 로봇이 우리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지도 모르겠습니다.


#인공지능ai #10대를위한최신과학 #초등과학 #우리동네책공장 #인공지능 #최신과학 #초등추천 #초등그림책 #서평이벤트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