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환경

[도서]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환경

김강석,안재정,최소영 공저/김숙경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환경

 

예전에 읽었던 책에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다. 혼자 피는 꽃은 돌아봐주는 이가 아무도 없다.

아무리 대단한 능력을 가졌다고 해도 혼자서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다.

다른 사람과 함께할 때, 그들과 서로 힘을 나누며 살아갈 때, 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다.

꽃은 함께 필 때 그 향기가 더 진하다.'라는 글이 있었다.

혼자서 살아가는 세상이 아니기에 서로에 대한 배려와 이해, 그리고 양보와 타협이 필요하다.

토론은 이러한 공동체 사회에서는 꼭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

단순히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지혜롭게 해결하기 위한 방편만이 아니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세상이 더 살아갈만한 세상이 되도록 만드는 열쇠라고 생각한다.

이토록 중요한 요소인데도 사실 우리나라는 아직 토론의 문화가 널리 퍼져있지는 않은 것 같다.

자라나는 청소년들, 특히 생각이 무르익고 그 기반을 토대로 앞으로의 인생과 사회를 꾸려갈 중요한 시기의 십대들에게 토론은 단순히 논술 시험을 위한 도구나 지식 습득의 다른 한 방법만이 아니라 정말 정말 중요하고 꼭 필요한 인생의 중요한 열쇠가 되리라 생각한다.

다양한 토론거리, 쟁점이 있겠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의 환경은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요 당면한 가장 중요한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또 토론의 중요함에 있어 꼭 필요한 테마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열가지 쟁점을 가지고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자료와 실제 토론한 자료들을 들여다볼 수 있는데 나와 닮은 생각, 혹은 다른 생각들을 보고 읽으며 더 넓은 세상에 대해 깊이 있게 그리고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

예전에는 자연을 정복해야 할 대상으로 간주해왔지만 지구는 분명 오늘을 사는 우리의 것만은 아니다. 이제는 앞으로 이 땅을 밟고 살아갈 후손들을 생각해 볼 때이다. -123쪽에서

그렇기에 환경이라는 테마는 참 중요하고 꼭 토론해볼 필요학 있는 중요한 주제이다.

단순히 토론 거리와 토론한 내용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관련되는 용어나 지식도 함께 거론하며 더 읽을거리와 함께 읽고 나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코너까지 마련하고 있는 점이 참 좋았다.

환경 말고도 사회와 문화 등의 테마를 주제로 이루어진 토론 콘서트 책들도 있다고 한다.

찾아서 읽어보고 이 책들도 역시 아이와 함께 보고 이야기 나누어야겠다.

함께 나아가는 세상이 더 살아볼만한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책, 적극 권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