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도서]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어린이동아, 김임숙 기획/장은경 편/이창섭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

 

몇 년 전 텔레비전 프로그램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프로그램이 진행된 이후 독서 열풍은 더 거세어진 것 같다.

물론 공중파 대중매체의 위력이 아니더라도 독서의 중요성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인정하는 부분이다.

많이 읽은만큼 지식도 생각의 깊이와 넓이도 자라고 더불어 말하고 글쓰는 능력도 는다고 생각했는데 단순히 많이 읽기만 한다고 많이 써보기만 한다고 글에 힘을 얻는 설득력이나 진심이 함께 는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더불어 논리도 마찬가지이다.

기본적인 논리는 가르치거나 공부해서 익힐 수 있는 과목이 아니라고 한다.

대신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적용하는 연습을 통해 논리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하는데 바로 이 책이 그런 연습을 가능하도록 만든다.

그러려면 사물이나 상황을 주어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매사 관찰하고 왜 그럴까 하고 물음을 가지거나 그 이유를 찾고자 노력해야 한단다.

짤막 짤막한 이야기들이 들어있는데 웃기면서도 교훈적이라 논리를 배우는 용도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다.

짧은 이야기와 함께 그 이야기 속에 담긴 의미를 찾고 해석하며 관련된 지식이나 이론과 함께 또 엮어져 나오는 이야기들이 그럴싸하다.

그런데 그렇게 읽으면서 개념 이해와 함께 논리도 자연스럽게 배우며 또 다른 비슷한 상황의 사례나 사건들을 미주알고주알 코너에 싣고 더 생각하고 쓸만한 거리의 논제들을 던져온다.

각각의 이야기들이 독립된 별개의 이야기 같지만 서로 연관이 되고 생각할거리와 구술논술 문제도 들어 있어 짧든 길든 써봄으로써 논술 실력도 기를 수 있다.

아Q정전의 이야기를 통해 논거와 날조된 논거에 대한 반박과 거짓 논리의 오류를 잡아내는 법을 배우 논증의 규칙과 논제에 대해 논박하는 법, 논거에 대해 논박하는 법 등 논리의 기본에서부터 논리학 용어, 기본 개념,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규칙을 순차적으로 논리를 배울 수 있다.

막연히 논리하면 머리아프고 힘든 것이라 생각하기 쉬운데 논리도 배우고 연습하여 익숙해지면 오히려 합리적이어서 더 쉽게 느낄 수 있다.

1권만 먼저 보았는데 시리즈의 다른 책들도 챙겨보아야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