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흥청망청과 땡전이 웬 말??

[도서] 흥청망청과 땡전이 웬 말??

이경순 글/최희옥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흥청망청과 땡전이 웬 말??

 

태어나면서부터 아니 태어나기도 전부터 들어오고 자라면서 숱하게 듣고 배워온 게 모국어라 우리말은 쉽다고 느낄지 모르겠지만 사실 우리말은 쉽지가 않다.

오히려 외국인들에게-우리가 영어나 다른 외국어를 어려워하는 것처럼 외국인에게는 우리말이 외국말이라서 당연히 우리말이 어렵기는 하겠지만- 우리말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말이라고 한다.

시제나 다양한 높임법, 극존칭과 이중 피동 등 참 배우기 쉽지 않은 말이란다.

흥청망청과 땡전이 웬 말? 이 책은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매우 유쾌하고 우리말의 어원과 사회 역사 문화적 배경, 얽힌 이야기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오랜 시간 이어져 온 우리의 역사 속 사건과 문화에서 유래된 유서 깊은 우리말을 들여다보고 낱말과 그 유래, 그 낱말이 나오게 된 역사적 배경을 정리하여 수록해놓았다.

배경지식으로 쌓아도 매우 훌륭한 지식이 될 것이고, 역사 공부와 국어 공부를 동시에 한다고도 생각할 수 있었다.

왜 그 말이 생겨났는지, 언제부터 생겼는지도 모른 채 그냥 관용어구처럼 사용하다보면 갈수록 신세대들은 문법 파괴, 언어 파괴, 인터넷 통신 언어 사용 등과 같이 우리말의 질서가 깨어져 고유한 우리말을 지킬 수 없게 될런지도 모른다.

역사에 뿌리를 둔 우리말을 살려쓰고 지키려 애써야 한다.

일제시대 때 나라의 혼과 얼을 없애기 위해 나라의 말과 글을 금지시켰던 시대를 떠올려보면 우리말과 글이 얼마나 소중한지 새삼 깨닫게 된다.

역사 속에서 건져온 우리말들 재미있는 유래와 함께 배우고 익히며 그 의미에 맞게 제대로 써야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