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하버드 천재들의 감성수업

[도서] 하버드 천재들의 감성수업

탄춘홍 저/전왕록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한 사람이 최종적으로 사회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는 대부분 비지능적인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_ 하워드 가드너

 

육아를 하면서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보다 감성지능이다. 인생의 성공을 위해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이 감성이라서가 아니라 감성이 아이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도 해답이 되어주리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과거 맹목적이고 획일적인 지능 중심 교육이 지금 우리 사회의 현주소가 아닐까 생각하면 불안한 미래 또한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머리만 있고 가슴이 없는 이기적인 사고방식으로는 이 냉혹한 현실을 감당하고 헤쳐나가기에는 너무나 버겁다. 인생을 사는 법은 교과서에서도 가르쳐주지 않을뿐더러 직접 부딪혀 깨우치는 수밖에 없다. 그 힘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많은 연구 결과가 성공한 인생을 위해 감성이 중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간 중요하다고 여겨져왔던 지능 또한 감성을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이 책은 우리 마음에 내재된 감성을 왜 길러야 하고, 그 감성 지수를 높이기 위한 과정을 상세하게 담은 책이다. 이 책의 제목이 <하버드 천재들의 감성 수업>인 이유는 일찍이 하버드가 감성이 지식 그 우위에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는 말일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의 유명한 CEO나 성공한 사람들이 그 감성수업을 들었던 사람들이었다는 점은 우연이 아닐 것이다.

 

책 속에는 심리학자이자 감정 교정 교육을 가르치고 있는 교장답게 감성지수를 높이기 위한 과정이 설득력 있고 짜임새 있게 설명되어 있다. 저자가 책에서 거듭 강조하듯 감성은 인생을 이끄는 힘이다. 우리 인생은 머리로만 결정되지 않는다. 사회적 인간으로서 자기감정 처리 능력, 타인과의 감정 소통 능력 등에 따라 우리 인생이 좌우된다.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고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다스리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먼저 자신의 정서적인 특징을 발견하고 감정의 흐름을 파악해야겠고, 자기반성으로 이어져 끊임없는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자기 인식의 변화를 예민하게 받아들일 줄 아는 여유는 물론 긍정적인 자아상을 세우고 그에 맞게 실천해가는 노력은 필수이다. 이것이 곧 자신감으로 이어질 것이고, 곧 인생의 성공으로 이어질 테니까.

 

"만약 당신이 10년 뒤에 어떤 모습으로 변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그 모습으로 변하고자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가 없는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해간다. 목표가 없다는 것은 성장할 방법 자체가 사라진 것이기 때문이다." _본문 157쪽

 

흥미로운 점은 감성은 자기감정을 컨트롤하는 데만 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기관리 능력 못지않게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감정을 다스리는 것만으로는 반쪽짜리 감성이다. 진정한 감성능력은 소통에서 증명된다. 자신을 잘 아는 것 못지않게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타인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런 점이 감성 능력을 키우는 것이 쉽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자기 자신도 잘 모르는데 하물며 타인의 표정 아래 숨은 진짜 감정을 찾기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이에 저자는 감성이 지식의 범주가 아닌 훈련을 통해 충분히 길러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감성 실천은 필수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실천을 해야 할까, 굳이 떠올리려고 하면 막연할 수 있지만 저자는 말한다. 아주 사소한 것으로부터 감성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이다. 고무적인 것은 감성 또한 습관화와 다를 바 없어서 하나부터 차근차근 실천하고 체득해 나간다면 충분히 길러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각자의 마음먹기에 달려 있고, 인생의 성공 여부는 각자의 노력에 의해 좌우되고 각자의 몫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우리가 아침에 눈을 뜨거나 자기 전에 으레 반복적으로 하는 것들이 있듯이 감성 실천도 일상생활 속에 녹아들어야 할 것이다. 인간관계 속에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노력들을 찾아봐야겠고, 친구들과의 끊임없는 수다 중에, 얼굴 표정 하나에도 우리의 마음을 그대로 볼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살아가다 보면 수많은 감정을 경험하곤 한다. 부정적인 감정에 휘말려 쉽게 좌절하기도 하고, 관계속에서 힘들어 관계를 아예 포기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우리가 쉽게 취약해질 수 있는 감정들을 통제하고 원활하게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 비결은 일상 생활속에서 감성 실천에 있다. 난 원래 그래, 가 아니라 자신의 감성을 키워나가면서 삶의 변화로 이끌 수 있는 노력들을 해야 할 것 같다. 꼭 인생의 성공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행복한 삶에 대한 기본 예의의 문제이기도 할 테니까. 머리로 아는 것을 실천한다는 것은 쉬운 게 아니다. 사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감성을 키우는 방법들은 누차 이야기 되었던 내용들의 반복일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여전히 우리가 힘든 것은 변하고자 하는 작은 노력이라도 절실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노력해 나가다 보면 어느샌가 바라던 자신의 모습을 살고 있지 않을까 싶다. 감성수업이 절실했던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좋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