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고양이 맙소사, 소크라테스!

[도서] 고양이 맙소사, 소크라테스!

박홍순 글/박순찬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리투 - 북적북적

『고양이 맙소사 소크라테스』


 

- 산책길에 만난 냥도리 인문학박홍순 (지음) | 박순찬 (그림) | 비아북 (펴냄)

 

현대사회와 미래사회

현대사회로 넘어 오면서 인간이 불도저처럼 밀고 나갔던 각종 사회제도와 정치 사상의 폐단이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음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그런 와중에도 뛰어난 업적과 위대한 발견들도 있었다. 특히 젠더의 문제, 성평등, 과학혁명, 미래사업, 인구폭발, 환경오염, 우주개발, 등등등......

우리가 다각적 측면에서 더욱 긴밀하고 복잡해진 현대사회를 잘 알고 있어야 미래 설계를 최대한의 오차범위 안에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11. 존 메이너드 케인스 , 자본주의 경제위기의 구원투수

앞서 공부했던 애덤 스미스와는 반대다.

시장의 자유방임주의 논리는 애초부터 존재할 근거가 없었다는 케인스 혁명의 수정 자본주의를 살펴본다. 특히 20세기 경제 대공황을 맞으면서 경기침체가 오랜 시간 지구 대륙의 산업생산 후퇴와 국제무역의 증발을 경험했다. 보호무역주의가 힘을 가졌고, 자유무역체제가 붕괴되었다.

이때, 케인스가 손을 번쩍 들어 유효수요!!!

즉, 소비가 부족한 상태에사 과잉생산에 목숨을 거는 자유주의의 공황 상태 촉발에 태클을 건다.

중요한 것은, 저소득층의 소비라고 말한다.

케인스의 이론은 소유가 아닌 '투자'의 사회화다. 시장의 단점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고용을 창출하고 복지정책을 도입하는 것이다.

12. 시몬 드 보부아르, 여성을 세상의 주인공으로

내가 롤모델로 삼고 있는 여성 해방운동의 선구자, 보부아르.

<제2의 성>으로도 너무나 유명한, 여성과 남성의 동등함을 실존주의로 풀어냈다.

여성은 자신이 주체라고 생각하는 남성에 의해 대상이 되어왔으므로,

주체 = 본질, 객체와 대상 = 비본질 혹은 부차적인 존재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 사회가 여성을 통제하고 억압하게 된다.

성과 젠더의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성은 생물학적 개념이고 젠더는 사회학적 개념이다.

여성이 주체가 되려면 스스로 타자의 자리에서 벗어나야 한다.

13. 체 게바라, 현대 해방운동의 아이콘

게바라가 의대 졸업을 앞두고 라틴아메리카로 배낭여행을 떠난 것이 계기가 되어 그가 보았던 빈곤, 기아, 질병에 신음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죽음이 게바라 인생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게바라가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를 만나 혁명가의 모습으로 탄생하게 된다.

군의관을 시작했던 그의 출발점은 전투를 거듭하며 혁명 전사로 이름을 떨치게 된다.

리얼리스트......그러나 가슴 속엔 불가능한 꿈을 품고!! 게바라의 신념이었다.

 

14.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양자역학을 통한 과학혁명

뉴턴의 고전물리학은 인과 관계와 예측 가능성을 전제로 반드시 모든 현상의 배후에 질서가 숨어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펼친다. 하지만 하이젠베라크는 이를 부정하고 새로운 논리를 편다. 현상과 원인이 항상 연결되지는 않아 인과율의 파탄을 보게 된다. 하이젠베르크의 업적은 인과율을 타파하는데 우주의 기본 물질인 원자의 운동과 변화를 연구했다. 하이젠베르크의 양자역학은 불확정성의 원리다. 정해진 규칙만이 있을 뿐이라고 인과 관계를 단정하듯 자연을 규정한 세계관에서 양자역학은 자연을 풀어주는 세계관이다.

 

15. 자크 데리다, 현대의 해체와 미래

해체의 핵심은 서양철학의 절대적 기준이었던 이성이다. 이성을 신뢰할 수 없는 이유는 이성을 표출하는 도구인 언어에서 문제점을 찾았다. 기본적 논리는 생각의 주인은 정신이 아니라 기호로서의 언어다라고 보고 있다. 의식은 기호에 의해 전달되며, 그 전달된 기호적 지시 안에서 사고하기 때문에 언어가 시간과 공간의 다양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고양이맙소사소크라테스 #산책길에만난냥도리인문학 #박홍순 #박순찬

#비아북 #신간인문학 #인문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리투북적북적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