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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마코스 윤리학

[도서]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저/박문재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리투 -지성감천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펴냄)

좋은 고전 한 권을 제대로 읽는 내공의 힘은 살아가는 근원의 버팀목이 될 것이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우리가 원조 오리지널 버전으로 행복을 깨닫는 일인 것이다. 
인류최초의인문 철학서로 행복과 즐거움을 통해 감정 치유를 논한 자기 계발서였다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정신 사상을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가면 좋겠다. 짜깁기한 책들이 아닌 진짜 사색하고 고민하도록 도움을 주는 책, 니코마코스 윤리학이다. 니코마코스는 아리스토텔레스 아들의 이름이라고 한다. 고대의 사상을 묶은 책이라는 것은 대부분 짤막한 단편 글들이거나 나중에 수집하여 정리되고 기록된 토막글들을 한테 모아 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이 책 역시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신의 강의용으로 썼던 원고들을 아들 니코마코스가 모아서 만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 인간 삶의 형태를 세 종류의 사람으로 분류한다.
향락적, 정치적, 관조적 생활을 하는 형태가 이 예시다. 나는 어떤 부류에 속할까. 향락적인 생활은 식욕이나 성욕 같은 감각적이고 육체적인 쾌락을 좇는 삶을 말한다.  그에게 이런 부류의 삶은 인간같지 않은 삶을 사는 향락과 쾌락에만 몰두하는 저급한 계층에 속한다. 정치적인 생활은 명예, 명성을 중요시 했던 삶을 일컫는데 아리스토텔리스는 이 두 부류 모두 궁극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은 아니라고 보는데 이는 
모두 남들에 의해 나의 가치가 결정되는 상대적 기준이 우선되기 때문이다. 이 말이 너무 공감이 갔다. 타인의 평가, 결국 인정욕구!!를 중요시 하다 보면 나의 자존감은 에너지를 채울 수 없게 되고, 무기력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행복이란 나로 시작해서 나로 끝나야 우리의 의지대로 행복을 추구해 나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생산적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마지막 세 번째 부류 관조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을 헤아려 보면 이들이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형태를 지녔다고 말할 수 있다. 관조적인 삶의 의미란 내 눈에 보이는 사물이나 현상, 모든 것을 차분하게 바라보고 어떤 의미를 지닌 것인지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실천한다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자연스럽게 덕과 중용을 마주하게 된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우리 인간이 갖고 있는 이성의 힘으로 본능을 인지하고 조율함으로써 '덕'을 이루어 간다는 주개념을 확실하게 인지하길 바라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러므로 우리에게 앎을 강조하는 지적인 덕을 배웠으니, 행동으로 실천하는 도덕적인 덕 또한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사상과는 또 다르게 인간의 기본적 삶을 영위하기 위해 육체적, 감각적 쾌락을 균형있게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쾌락에 빠져 나의 이성적 사고방식을 간과하지 말자!!
타인의 시선과 감시 보다는 나의 의지와 의식을 방어하자!!
자존감을 세우자!!
선한 의지를 알고 이를 실천하자!!
행동을 실천하고 학습하여 체득화하자!!
과욕은 금하자!!
과하지도 말고 족하지도 말게 중심을 지키자!!
- 내가 깨달은 니코마코스 윤리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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