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

[도서]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

톰 콜리,마이클 야드니 저/최은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당신의 재정 조절 장치는 몇 단계를 설정했는가?

당신이 현재 보유한 부의 수준이 당신이 설정한 바로 그 단계다.

 

나는 부끄럽지만 금융 문맹이다. 어려서부터 숫자에 약한 나는 첫 직장부터 지금까지 예,적금만 고수해 왔다.

남들이 다 하는 주식과 투자는 두려움에 시도조차 해 본 적이 없었고 주변에서 누가 권하면 내 대답은 항상 똑같았다.

 

'저는 숫자에 약해서요."

'제 주제에 무슨……'

 

고정적인 월급만 최고라고 생각했고 열심히 저축해서 집 살 생각만 했다. 적금만 고수했기에 경제 상식에도 둔감했고 나는 내 재정 상태는 항상 그 자리를 맴돌았다.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 후 부쩍 늘어난 소비에 걱정하던 중, 이 책은 내게 질문을 한다. '나의 재정 조절 장치, 내가 꿈꾸는 재정 단계 어느 상태인가"를 묻는다. 그저 늙어서도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 있으면 좋겠다는 내 대답에 이 책의 저자는 대답한다. 그저 짐만 안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나의 상태가 바로 가난을 부르는 습관임을 말한다.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의 저자 톰 콜리와 마이클 야드니는 5년 동안 부자들을 직접 만나고 인터뷰하며 그들이 부를 모으게 된 이유를 분석했다. 그 만남들 속에 부자들에게는 공통적인 습관과 사고 방식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무의식중에 습관처럼 굳어져 있어 부자들도 알아차리지 못했던 부자 습관 30 가지를 집중적으로 설명해준다.

 

모두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돈에 쪼들리는 생활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뭐가 가장 중요할까? 먼저 자신의 재정상태를 직시하는 게 중요하다. 저자 마이클 야드니는 재정상태의 종류를 네 가지로 나뉘어 설명하며 0단계부터 4단계 사람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게 한다.


 

이 책에서 내게 가장 인상깊었던 대목은 바로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으면 '자본주의' 사회에 맞추어 재정을 계획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예금'만을 고수하며 금융 문맹에 있던 내게 조부모 시대의 재정 계획만을 고스란히 답습하는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되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한 달에 고정적인 돈을 버는 월급 같은 '선형적 소득'이 아닌 돈이 돈을 버는 '소극적 소득'을 창출해 내어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시스템을 고착하기 위해서는 저축 + 투자자의 길로 들어서야 함을 적극 강조한다.

전문가들에게 투자를 위임하기 보다 투자의 조언을 구하되 주도권을 잡고 끊임 없이 자기 교육을 해 나가며 자식에게 금융 지식을 가르친다는 글은 금융투자자인 존리의 자녀에게 주식을 선물하며 경제를 가르칠 것을 권하는 <엄마, 주식 사 주세요>를 생각나게 한다.

 

책을 읽으면 내가 어려서부터 들었거나 내 아이들에게 하고 있는 말들이 가난한 습관인가를 알게 한다.

 

"돈이 하늘에서 떨어지는 줄 아니?"

"엄마 돈 없어. 돈 버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알아?"

"엄마가 일 하니까 그나마 이걸 사 줄 수 있는 거야."

 

생각없이 했던 말들에는 내가 가난을 벗어날 수 없다는 걸 인정하고 있었고 나의 생활은 내 말에 맞추어 설정되고 있었다. 그 습관을 깨야 하고 깨기 위해서는 부자들의 사고방식과 습관을 따라하며 가난한 습관을 부자 습관으로 대체해야 한다. 그리고 이 책은 대체할 부자 습관 30가지를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부자 습관 가난한 습관』을 읽으면서 그동안 하늘에서 사과가 떨어지기 바라며 입만 벌리고 있던 내 자신을 바라보게 한다. 금융 문맹이었던 내 자신이 단번에 금융 박사가 될 수 없다. 저자 또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시간을 들여 부자 습관을 공부하고 내면화해야 하며 자기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장거리 마라톤으로 생각하고 끝까지 달려야 함을 강조한다. 저자들은 말한다. 경기는 시작되었다고.

습관을 시작해야 할 때는 바로 지금이라고.

 

돈도 당신의 부의 단계에 맞게 당신에게 머문다.

생각은 감정을 낳고

감정은 행동을 낳으며

행동은 결과를 낳는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