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압축 고전 60권

[도서] 압축 고전 60권

토마스 아키나리 저/오민혜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문과생, 아니 이과생이라도 학창시절 일반적인 사회과목을 배웠다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인문학 서적의 이름이나 사회이론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봤을 겁니다.그렇다면 한번쯤 들어본 도서와 이론에 대해서 간단하게라도 설명을 할 수 있을까요?

만약에 그것이 가능하다면 그 사람은 인문학적으로, 또는 교양의 영역에 있어서 꽤나 대단한 자부심을 느껴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읽은 『압축 고전 60권』은 바로 그런 면에 있어서 꽤나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1장부터 8장까지, 고전의 거의 모든 것이 담긴.

저자인 토마스 아키나리는 포롤로그에서 인생의 해답이 고전에 있음을 피력합니다. 물론 철학적 지혜가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는 동의를 하지만 그것을 꺼내기에는 현실의 삶은 너무나도 빡빡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인문학적 감성 혹은 그런 요소를 꺼낼 수 조차 없는 메마른 삶이 현대인의 삶이지 않은가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위의 것들을 굉장히 '가볍게' 실어놨다는 특징이었습니다. 하나의 주제(예로, 아들러의 《심리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몇 쪽 안에 설명을 해줍니다. 하루에 한 편씩 읽기에도 좋아보였습니다.

귀엽게 그려진 일러스트도 이해를 도와줍니다. 아무리 쉽다고 해도 책이 다루는 주제 자체가 무겁다보니 지끈한 머리를 부여잡고 책장을 넘기다보면 간간히 귀여운 일러스트들이 반겨주었습니다. ㅎㅎ


 

책을 읽기 전과 다 읽은 후 초반의 마인드맵 형태로 정리된 도서를 보면 머리를 정리하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잘 모르는 상태에 보면 "이게 뭐야?"싶겠지만 다 읽고나면 "아, 맞네! 이게 이렇게 이어지는구나!"하며 꽤나 아는 체 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ㅎㅎㅎ

우리의 삶이 행복과 즐거움으로 가득하길 바라며

우리는 살면서 많은 문제에 직면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는 과정에서 상처를 입기도, 우울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원활하게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하더라도 전쟁을 치른 병사처럼 휴유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저자는 수천 년의 시간을 거쳐 내려온, '인류 지혜의 아카이브'인 고전을 우리에게 내밉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삶 속에서 조금이라도 행복과 즐거움으로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그런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게 고전의 매력이라면서 말이죠.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압축고전60권 #토마스아키나리 #알에이치코리아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