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데모테크가 온다

[도서] 데모테크가 온다

김경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청색 바탕에 사람 손가락과 로봇 손가락이 터치하는 듯한 모습의 인상적인 표지를 담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재테크 관련 여러 책을 읽었지만, 본 책의 저자(김경록) 만큼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과거의 역사적 경제 흐름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를 예측하는 안목에 감탄을 금할 수 없었다. 정말 책으로만 뵈었지만 존경하고 싶은 분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데모테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교수인 마우로 기옌은 세상을 그야말로 완전하게 바꾸고 싶다면 기술적 혁신은 반드시 고령화의 흐름과 궤를 같이해야 한다로 고칠 수 있다. 이것이 인구(Demography)와 기술(Technology)이 만나는 메가 트렌드, 데모테크(DemoTech)라고 한다.

 

본 책의 총 3부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반등할 것인가, 추락할 것인가

1장. 제조업의 함정 : 우리나라, 미국, 일본, 중국 등의 예를 들어가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2장. 제로 모멘텀의 사회: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도 벌써 이 시기에 접어들었다는 생각이다.

3장. 저성장, 고부채의 그림자: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 상황에서 전 세계는 저성장, 고부채의 늪에 허덕이고 있다.

 

제2부 데모테크: 2021~2050 메가 트렌드

4장. 세계가 은퇴한다. 시간차를 두고서: 중국의 고령자 시장에 주목하라고 하고 있다.

5장. 데모테크의 탄생: 데모테크를 거대한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황금시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제3부. 슈퍼 사이클에 올라타는 법

6장. ETF와 기업으로 분석하는 데모테크 6대 섹터: 바이오테크, 디지털 헬스케어, 뷰티 산업, 메타버스, 로보틱스,

클라우드 컴퓨팅

7장. 넥스트 20년 자산 배분 전략: 글로벌 자본가, 분산 그리고 장기투자 및 인내, 장기 및 적립식으로 승부하라고

권하고 있다.

 

여기서, 저자는 은퇴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과거의 은퇴 세대와 달리 이 세대는 청년층과 중년층, 장년층을 거치면서 이룩한 부를 바탕으로 새로운 노년의 강력한 소비세대가 됨에 주목하고 있다. 관련하여 이들의 노후의 삶을 윤택하게 해줄 기술들에 주목하고 있다. 생명연장과 관련이 있는 바이오테크, 건강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젊어지는 꿈을 실현해줄 뷰티 산업, 새로운 세계의 새로운 수요 메타버스, 로봇과 함께 즐거운 삶을 영위해 나갈 로보틱스, 그리고 클라우딩 컴퓨팅까지 상세한 사업 방향과 관련 EFT의 성장 흐름과정까지 미국의 S&P500의 성장률과 비교하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나도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막연하게 노인들을 위한 산업이 앞으로 부흥하겠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이 책은 적절한 데이터와 관련 산업의 성장도를 표와 그래프로 보여주면서 이야기하고 있다.

 

그동안은 전기차, 전기배터리, 반도체, 미래 친환경 산업 등에 나름 주목하고 있거나 배당주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는데, 이런 나의 시각을 훨씬 넓혀진 책이 바로 이 책이고, 앞으로 미래의 투자 방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사서 여러 번 정독해보길 권하고 싶다.

 

나도 요즘엔 약 10여년 남은 은퇴 이후에 무엇을 할 지 자주 고민하고 있다. 은퇴 이후의 윤택한 삶을 위한 투자 방향을 알려준 저자와 본 책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