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키워드 검색량 조회 전략으로 조회수와 방문자 늘리기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만들기

[도서] 키워드 검색량 조회 전략으로 조회수와 방문자 늘리기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만들기

정진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코로나19로 인해서 집에있는 시간이 늘어가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늘어가고 있습니다.  주가지수는 이런 혼란을 비웃듯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고, 각종 규제에도 집값은 치솟고 있지요.  무언가 비정상적인 이 상황에서 '부자'에 대한 책들도 올해 많이 나오고 잘 팔리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큰 이 시대에 투자 만큼이나 화두가 되는 것이 '무자본 창업'이나 '머니파이프라인'이 아닌가 싶어요.


저도 '머니파이프라인'에 관심이 생기면서 작게나마 수익창출을 위해서 뭔가를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유튜브나 인스타의 강세를 보면 '이제 블로그의 시대는 끝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여전히 정보 탐색에서는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인다고 해요. 블로그는 글 길이의 제한이 없고 이미지, 동영상, 지도 등 다양한 정보를 조합해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제목이 참 긴 책 :)



마침 제 딴에는 좋은 컨텐츠가 떠올라 '정말 블로그를 해봐야겠군!' 하고 생각하고 있는데, 진지하게 블로그 운영을 생각하면서 알아보니 수익성 차원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삽입할 수 없기 때문에 수익만을 위해서는 티스토리를 선호하더군요.  하지만 이 책에서도 언급하듯 '네이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 검색 포털 사이트이고 여전히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채널'이라서 저는 네이버를 선택하기로 했어요. 


그러던 중 <키워드 검색량 조회 전략으로 조회수와 방문자 늘리기>라는 긴 부제를 가진 이 책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만들기>의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저자인 정진수 강사도 SNS마케팅 쪽에서 상당히 유명하고, 요즘 한빛출판네트워크에서 출간하는 책들이 개인적으로 많이 만족스러워서 안 읽어볼 수가 없었습니다.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총 6개의 Part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앞의 세 개 파트에는 블로그를 제대로 준비해서 시작하고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검색 상위에 노출 시킬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뒤의 세 개의 파트는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서 좋은 콘텐츠와 특색 있는 블로그로 잘 꾸려나가는 저자의 노하우가 담겨있어요. 이번 리뷰에서는 앞의 세 개 파트를 살펴 보도록 해요.   




Part 1. 네이버 블로그, 제대로 준비해서 시작하기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 네이버 정책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어떤 블로그를 만들지 콘셉트를 정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핵심은 노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네이버 검색 엔진을 잘 이해하고 사용해야겠지요? 광고성 콘텐츠가 범람하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하기 위한 네이버의 정책도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검색했을 때 힘들여 작성한 나의 글이 영원히 검색될 수 없는 채로 남아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p.25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트렌드의 흐름



C-Rank 알고리즘의 핵심은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지속 작성이라네요. 전문성을 강조해서, 블로그 콘텐츠의 품질이 좀 떨어져도 전문성이 있다면 검색 상위에 쉽게 노출되다보니 D.I.A(Deep Intent Analysis) 모델은 C-Rank 알고리즘을 보완한다고 합니다.  D.I.A 모델을 통해 정보성과 작성자의 경험 등 다양한 요소가 반영되는데, '사용자의 반응'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한다고 하네요. 한마디로 '얼마나 정성스레 쓰는가'의 문제가 되지요.


저자는, 개인적 용도가 아니라면,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주제와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 초반에는 다른 블로그를 많이 보고 분석하라고 합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니까요. 또한 위젯기능의 활용으로 블로그 가독성과 클릭률을 높이라고 조언 합니다. 매일 아침 동일 시간 맞춰 포스팅 하기 등을 통하여 차별화 콘셉트 등을 잡는 것도 팁으로 알려주네요.  블로그를 다시 제대로 시작하려는 저에게도 따로 아래와 같이 마음을 다잡는 글을 써주었어요. 요는 '이제는 계획을 세우기 보다 일단 행동하라' 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일단 시작 했습니다. :)




p.42 블로그를 새로 또는 다시 제대로 시작하려는 분들께




Part 2. 방문자를 사로잡는 블로그 콘텐츠 작성하기 


저자는 블로그 운영 목적을 정하는 일은 블로그의 콘텐츠의 방향을 명확히 하는 일로,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포스팅할 수 있는 계기라고 강조합니다. 명확한 목적이 있으면 콘텐츠의 방향과 왜 작성하는 지 막막함이 덜하겠지요. 이처럼 아무래도 명확한 주제를 가진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가 좋은데, 그렇다고 일상 공유 콘텐츠가 특정 주제의 콘텐츠에 비해 경쟁력이 없어보이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고 하네요.  앞서 설명한 D.I.A. 모델이 '정보성과 경험이 반영된 콘텐츠'이기 때문이기에 인상 공유가 방문자의 긍정적 반응과 신뢰를 끌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를 보시면 방문자의 긍정적 반응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어요.


네이버가 선호하는 콘텐츠의 기준


-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한 문서

- 물품이나 장소 등에 대해 자신이 직접 경험해서 작성한 문서

- 다른 문서를 복잡하거나 짜깁기하지 않고 독자적인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진 문서

- 해당 주제에 대해 도움이 될만한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분석 내용을 포함한 문서

- 읽은 사람이 북마크하고 싶고 친구에게 공유/추천하고 싶은 문서

- 네이버 랭킹 로직을 생각하며 작성한 것이 아닌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한 문서

- 글을 읽은 사용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한 문서


네이버 다이어리 / 본문 p.49


블로그 운영 '목적'을 정했으니 이제 운영을 위한 '목표'를 세워야겠지요. 어떤 목표를 세워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는다면 네이버 제공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를 추천합니다. 그 중에서도 '목표달성! 미션위젯' 추천, 해당 주제에 관한 포스팅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해서, 저도 미션위젯을 두개 신청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너무 많이 바뀌어서 일단 위젯으로 꾸준한 포스팅을 하면서 에디터에 익숙해 지려고 합니다. 위젯을 통해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고, 약간 압박을 받아서 꾸준하게 되네요.


제목은 검색 키워드의 핵심으로 엄청 강조합니다.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 중 첫 번째로 노출되는 부분으로 검색했을 때 콘텐츠를 보게 할지 말지 결정하는 부분이니 당연하겠지요. '읽고 싶고 궁금해지는 제목'을 만들기 위해 아래의 방법을 활용하라고 하네요.


1.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을 활용한 제목

2. 유명한 광고 카피나 유행어를 활용한 제목

3. 정확한 정보나 활용 방법을 알려주는 제목

4.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알려주는 제목


본문 p.72



제목을 잘 지었으니, 이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표현해야 겠지요. 아래의 방법들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을 합니다.


1.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작성하기

2. 단계를 나누어 방법 소개하기

3. 칼럼 또는 일기 등 글로 작성하기

4. 소제목과 강조 표시 적극 활용하기

5. 사진 등 다양한 요소 활용하기


본문 p.79


자신의 견해 표현이나 어떤 주제에 대해 심도 깊게 소개할 때는 글로만 작성해도 무방하고 굳이 다른 요소를 함께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이미지, 동영상, 지도 등의 요소를 활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겠지요. 방문자도 정성스레 작성한 콘텐츠라고 여길 것이구요. 무엇보다  콘텐츠를 읽는 사람이 필요한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으므로 추가 검색을 하지 않아 만족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팁으로 네이버TV에 동영상을 업로드해두고 블로그나 포스트 콘텐츠에 삽입하면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고 알려주네요.  정해진 답은 없으니 여러가지 방법 중 무엇이 가장 효과적일지는 고민해 보아야겠습니다.


Part 3.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 검색 상위 노출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한 콘텐츠일수록 '검색 엔진 최적화'가 잘 된것이고 사실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겠지요. 그렇다면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요?




P.96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다양한 요소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키워드'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활용법을 알려줍니다.  월별 검색 추이, 성별 나이대로 구분한 사용자 통계로 타깃 설정에 좋은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블랙키위나 키워드마스터 같은 사이트를 통하여 유효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주는데, 직접 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네요. 물론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요.


이렇게 콘텐츠부터 검색 상위 노출 방법까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모양새가 잘 갖춰진 블로그를 만드는 법 등을 설명해 줘요. 이런 일련의 것들이 콘텐츠의 신뢰도와 방문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과정이지요. 사실 블로그 관련한 팁들은 여러 블로그나 카페에서 다루어지고 있지만, 이 책은 그런 흩어진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하여 블로그 개설 및 운영관련 A to Z를 설명해 주어서 아주 맘에 듭니다. 


사실 예전에는 꽤나 블로그를 열심히 했었습니다. 포스트가 네이버 메인에도 소개된 적도 있어 잠깐은 방문자도 많고 했었지요. 그때는 그저 개인용 블로그에 지나지 않아 결국 방치하게 되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좀 많이 아깝습니다.  블로그를 다시하려고 보니 에디터나 여러가지가 너무 많이 바뀌어서 아예 처음시작하는 기분이네요. 이 책으로 뼈대를 잡고 다른 블로그들을 살펴보며 필요한 정보들을 추가적으로 얻고 있는데 만족스럽네요. 저처럼 네이버 블로그를 다시 혹은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께는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모나리자

    읽고 쓰셨네요.ㅎ
    전 에드포스트 달고 나서 방문자가 더 줄었어요.ㅠ 어찌해야 할지...
    아직 시간 부족으로 블로그를 꾸미지도 못하고 있네요. 네이버 블로그는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얼마나 열성적인지. 경쟁적으로 글이 올라오는 것 같아요.

    2020.12.15 15:57 댓글쓰기
    • 다가치

      우와, 모나리자님 애드포스트 승인 날 정도면 이미 엄청난 블로그셨나 보네요. 전 어제 블로그 리포트 결과보기 눌렀더니 활동량이 없다고 리포팅 거절 당했답니다 ㅎㅎ 요즘 블로그로 용돈 벌어보겠다는 사람들이 워낙 많아졌네요. 저도 그렇구요 ㅋㅋ.헌데 블로그 꾸미기는 커녕 개설해서 조금 운영 하는데도 한참 걸리네요. 용돈 버는게 쉬운게 아니죠. 운영 좀 해보고 리뷰 올리려다가 리뷰만 늦어지고요 ㅜㅜ 그냥 지난주에 읽은 내용으로 쓰고 끝냈어야 했는데 말이죠. ^^;;

      2020.12.15 16:14
    • 파워블로그 모나리자

      그건 아니고요.ㅎ 제가 9월 초에 시작했는데 한 달 동안 예스에 있는 리뷰를 엄선해서 300편 넘게 올렸어요.(엄청 힘들더라구요. 하루에 25개씩 옮기는데...) 일단 글 수가 많으니까 바로 승낙해준 것 같아요. 11월 초에 파워 링크 광고가 달렸는데 아직 1원도 못 벌었어요.ㅎ

      그러니까 다가치님도 블로그 꾸미기 전에 그냥 바로바로 가져다 올리세요. 그러면서 조금씩 꾸미는 게 나을 것 같아요.^^

      2020.12.16 09:30
    • 다가치

      와~ 엄선한 리뷰가 300편이라니 놀랍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0원이라니 더 놀랍네요. 검색 노출이 안되는 걸까요?? 네이버 블로그가 아주 전쟁터 같아요. 말씀 대로 글을 좀 옮겨야 겠네요. 모나리자님, 좋은팁 감사합니다.

      2020.12.16 10:22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