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심리학이 이렇게 나를 변화시킬 줄이야

[도서] 심리학이 이렇게 나를 변화시킬 줄이야

류쉬안 저/마르코 천 그림/임보미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자기 발전을 위한 욕구는 늘 있지만 습관화 시키지 못하고 제자리로 돌아와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습관이 잘 만들어 지지 않는 것은 의지의 부족이 가장 큰 탓일 것이다. 마음을 다잡고 다시 도전하기 위해서 자기계발서를 찾게 된다. 이런 자기계발서나 성공학 책을 보면 긍정적 마인드와 적극적인 행동 등은 거의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이야기이다.  그런 이야기들은 보통 -운일 지도 모르는- 자신의 경험이나 남들의 성공담을 바탕으로 작성이 되어 근거는 다소 미흡하다.

 

 

 


부담스럽지 않은 책의 목차

 

 

 

이 책이 심리학적인 요소를 잘 활용해서 이런 부분을 설명해 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며 책을 읽게 되었다. 처음 목차를 살펴보니 크게 부담을 주지 않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겠다 싶었다. 이 책은 총 6개의 파트(step), 30개의 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앞의 1,2 Step은 과거와 현재의 관계, 3,4 Step은 바로 '지금'과 현재의 관계, 마지막 5,6 Step은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한다.이러한 관계 확인이 지금의 상태에 반응하고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어 궁극적으로 지금을 주도하는 사람으로 변모하길 바란다는 저자의 바람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는 듯 하다. 

 

 

 

생각을 바꾸는 것은 결코 자신을 기만하는 행위가 아니다. 

다만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바꿔 일을 처리하는 것뿐이다. 

본문 p.36

 

 

 

이 책을 통한 실천에 대하여 저자는 플라세보 효과Placebo Effect를 이야기 한다. 결국 믿음이 최고의 약이라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믿음이 내게 어떤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라는 '의식'과 '의도'가 '믿음'과 어우러질 때 강력한 심리 효과가 발생한다고 한다. 동물은 무기력을 학습하고 인류 역시 다르지 않다. 이에 면역력을 가진 경우가 있는데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는 경우가 그렇다. 학습된 무기력의 상대적 개념인 학습된 낙관주의가 있는 것이다.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고나 할까? 이 책은 생각을 바꾸기 위해 평소 훈련해야할 ABCDE기법을 소개한다. 

 

 

 

참고할 자료들을 QR코드로 소개한다

 

 

 

행동의 이유가 과연 잘하기 위해서일까 혹은 누군가에게 보이기 위함일까. 사람마다 동기는 제각각이다. 사실 무언가를 선택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중요한 결정 전에는 반드시 마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을 위해 이렇게 하려는가? 이 질문에 대해 성실하게 답해야 한다. 목표이론을 통해 자신의 생활과 마음속 동기를 살펴보면 자신의 심리상태를 알 수 있다.  자신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자. 그것이 바로 변화의 시작이다. 발전형 심리 상태를 기르고 용감하게 도전하자.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는 늘 변함없이 행복하기를 바란다. 그런데 행복이란 변화가 있어야만 유지 될 수 있다. 졸업식이라는 의미를 가진 영단어 commencement의 또 다른 사전적 의미는 완전히 다른 뜻인 '새로운 시작'이다. 일상에서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 스스로 도전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많은 기업가가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면서도 사서 고생을 하고, 철인 3종 경기에 도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를 다룬 Step 3, 4는 자기계발서에서 보았던 지금 실천해야 할 중요한 내용들이 담겨 있다. 비슷해보이지만 '내가 해봤더니 좋다'가 아니라 '이런 이런 연구결과로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라고 설명해 주는 것이 다르다. 그리고 장황하게 중언 부언 하지 않고 무슨 행동이나 사고 방식이 필요한지, 그것이 왜 필요한지를 간결하게 소개한다. 더 나아가 어떻게 실천하는 것이 좋은지 방법적인 것들을 소개한다. 

 

 

 

'생각하는 공간'과 '운영할 공간'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업계에서는 '기본으로 돌아가자'며 본질주의Essentialism 바람이 불고 있다.

 '주의'라고 하니 듣기에는 무언가 대단한 느낌이지만 한마디로 정리하면 결국 '적지만 더 훌륭하다'이다.

본문 p.111

 

 

 

 

미니멀리즘을 예로 들어보자. 주도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첫걸음은 바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앞으로 당신이 소비하려는, 구매하려는, 소장하려는 '잠재력 있는 물건'이 앞에 있다면 먼저 두 가지만 자문해보자. 순수하게 직감적으로 정말 '좋아'하는지 그리고 순수하게 이성적으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쓸모없는 물건들이 당신의 삶 속에 끼어들어 군더더기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이 것들은 우리의 생활공간을 차지할 뿐 아니라 심리적인 공간까지도 차지해 마음의 짐이 되고 만다.

 

 

'불필요한 물건'들을 줄이는 데 성공했으면 '불필요한 일'을 해결해보자. 스티븐 코비가 자신의 일곱 가지 습관 중 하나로 꼽았던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큰 돌 작은 돌을 예를 들지는 않지만 업무 분류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하게 한다. 우리의 뇌는 시간적으로 촉박해진 일을 확대해서 생각하는데 이를 '과도한 가치폄하 효과'라는 심리현상으로 설명한다. '율리시스의 계약'을 설명하며 '지금의 오류'의 함정을 뛰어넘으려면 오류를 범하기 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일단 결정했다면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행동에 나서라. 뇌의 역량을 가장 많이 소모시키는 요인은 다름 아닌 '걱정'이다. 이미 결정했다면 정신적 에너지는 결정 이후에 벌어지는 일들을 관찰하고 대응하는데 쏟아부어야 한다.

본문 p.156

 

 

 

의지력을 단련하고 싶다면 그렇다면 몸과 마음을 함께 단련해야한다고 하면서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새로운 뉴런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하고, 뇌의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논다. 그리고 마지막 방법은 먹으라고 한다. 혈당은 대뇌의 기능과 운영 모델에 영향을 준다. 혈당이 낮을 때는 충동을 억제하기 어려워지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고할 수가 없다. 의지력 역시 영향을 받는다. 이처럼 실천지침에 대한 배경지식을 소개하는 것은 큰 장점이다.

 

 

 

사실 꿈이라는 기술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상상력 연습을 통해 '마음속 생각'과 '현실적 실현'의 거리를 좀 더 가깝게 만들어보자! 

본문 p.184

 

 

 

우리는 미래의 내가 어떤 모습일지에 대해 상상해보곤 한다.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 아무런 인지 활동을 하지 않을 때 활성화되는 뇌의 특정 부위)를 설명하면서 뇌신경과학 연구자들은 이 기능으로 우리의 '자아의식'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매우 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자신의 자서전적 기억수집, 타인의 생각과 그들이 알 수도 모를 수도 있을 법한 내용에 대한 고민, 과거 일에 대한 회상, 미래에 발생 가능한 사건의 전망, 자신의 감정 반성 등의 일이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너무 유명한 SMART원칙

 

상상을 하든, 계획을 세우든 구체적인 목표는 필수다. 심리학에서는 여러 기법을 통해 '상상'을 '구체화'한다. 책 <시크릿>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다고 상상하는 순간 원하는 대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하는 것처럼 구체적으로 원해야 한다. SMART 원칙과 심리적 대조의 방법을 사용하여 우리는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갈 수 있다. 이에 실행의도를 더하기 위한 네 가지 행동인 WOOP를 소개한다. 이는 스토아학파의 핵심 사상인 '어떤 일이나 목표가 있다면 이를 통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으로 구분하고 통제 범위를 넘어선 부분은 받아들이면서 가능한 부분에 온 역량을 쏟아부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이와 함께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 최선의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점'과 유사하다.

 


 

심리학에서는 과거가 현재를 만들고 미래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최근 '미래심리학'이 라는 새로운 연구 열풍이 부는데, 사람은 미래 지향적 동물이므로 미래에 대한 상상이 현재의 느낌을 결정한다고 보고있다. 이 책은 이런 미래심리학의 내용을 반영한 책이다.

 

서두에 말한 것처럼 많은 자기계발서들의 마냥 '믿고 따르라'식의 메시지를 따르기에는 우리는 너무 의심이 많다. 동기를 부여를 위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뭔가 신뢰감이 있다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자기계발이나 성공학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을 최근 연구 열풍이 불고 있는 '미래심리학'을 기반으로 내용을 풀어내고 있어 상당히 신뢰가 간다. 특히, 여러 책들에서 언급된 많은 내용들이 중언부언하지 않고 간결하게 정리되어 두껍지 않은 책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알찬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딱 한 권의 자기계발서를 추천하라고 한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을 정도이다. 

 

한 사람이 행복한 미래를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5대 요소 PERMA를 소개하며 마친다.

Positive Emotion 긍정적 감정 :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의 긍정적 감정과 즐거움

Engagement 몰입 : 스스로 몰입할 시간을 가져야

Realationship 관계 : 친밀하고 유의미한 관계

Meaning 의미 : 진정한행복의 근원은 '의미 있는 생활'

Accomplishment  성과 : 삶에 명확한 목표가 있고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