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올해의 책
실화를 바탕으로

[도서] 실화를 바탕으로

델핀 드 비강 저/홍은주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2016년 내가 뽑은 올해의 책 8위는 9위에 이어 델핀 드 비강의 작품인 [실화를 바탕으로]라는 소설이다. 이 소설은 소설은 읽는 독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 주는 책이다. 이 책은 과연 소설이란 무엇이고, 소설이 이야기하는 허구의 경계는 어디까지인지를 작가의 특유의 비틀기로 정의 내리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작가의 이름과 같은 '델핀'이다. 이 부분에서 벌써 독자는 작가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진다. 소설 속의 델핀 역시 실제 델핀과 같이 자신의 자전적인 소설로 일약 스타 작가가 되었다. 그리고 감수성이 예민하고 사람 앞에 나서는 것을 싫어하는 델핀은 그런 유명세에 힘들어한다. 특히 그녀가 더욱더 자신의 삶을 실제적으로 들어내는 자전적인 소설을 써야 한다는 압박감이 심해진다. 그리고 그로 인해 글을 쓸 수 없게 된다. 심지어는 세 단어 이상의 글을 쓸 수 없는 심각한 상황에 빠진다.

그때 L이라는 여성이 델핀에게 나타난다. 항상 당당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모든 것에 대해 냉철하고 단호하게 결정을 하는 세련된 여성인 L에게 델핀은 자신의 가지지 못한 모습을 보게 된다. L과 동거를 하게 된 델핀의 자신의 모든 외부적인 활동이나 경제적인 일들을 L에게 맡긴다. 그리고 이제 L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그럼에도 델핀과 L은 작품에 대해서 점점 의견이 갈린다. 델핀은 기존의 자전적 소설이 아닌 새로운 소설을 구성하고, L은 이를 반대한다. L은 독자들이 원하는 것을 실제 작가의 이야기라고 말한다. 그것만이 이 시대의 독자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소설의 후반으로 갈수록 L은 점점 광기적으로 변한다. 마치 스티븐 킹의 [미저리]의 악녀처럼 델핀은 감금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소설을 쓰게 한다.


 


그러나 진짜 반전은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나온다. 이전에 이 책에 대한 서평을 쓸 때는 읽을 독자들을 위해 이 부분은 공개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 책을 올해의 책으로 선정한 이유는 결말 부분에 있기에 공개하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이다.

반전은 L이라는 인물은 델핀이 만든 또 하나의 가상의 인물이라는 것이다. 델핀 안에 있는 또 다른 자아가 L이라는 인물로 나타난 것이다. 물론 작가가 실제로 이런 분열 증상을 겪었는지는 알 수 없다. 이것 역시 작가가 계산한 고도의 트릭일 수도 있다. 그러나 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우리가 읽는 소설에서 작가의 실제적인 삶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고 있다.

소설을 읽다가 매너리즘에 빠진 독자나, 소설의 근본적인 의미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는 독자라면 꼭 읽기를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재미와 함께 소설의 근본적인 의미에 대한 철학적 물음까지도 담고 있는 책이기 때문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아자아자

    좀전 올린 리뷰도 공교롭게 저자 이름과 같은 주인공이랍니다 ㅋㅋ

    자전 소설은 독자로 하여금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허구인가를 자꾸 알고 싶은 마음이 생겨요. 독특한 구성이라고 해야나...

    2017.01.04 15:2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가을남자

      맞아요.. 저는 예전에는 소설의 주인공과 작가를 거의 동일시 할 때가 많았어요 ㅎㅎ 특히 은희경 작가 소설을 읽을 때면 ...

      2017.01.05 23:29
  • 파워블로그 나난

    저는 이책이 더 인상적이었어요.실화같은 소설.

    2017.01.04 20:3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가을남자

      그쵸... 저자와 인터뷰하면 어디까지가 실화인지 꼭 물어보고 싶은 소설이예요 ㅎㅎ

      2017.01.05 23:29
  • 아크엔젤

    재미와 철학적 물음까지 챙긴다니 꼭 읽어봐야겠습니다

    2017.01.05 16:3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가을남자

      네... 독특한 구성과 반전이 있는 소설이예요 ^^

      2017.01.05 23:29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