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자바로 개발하기만 바빠 자바 최적화에 대해선 필요성만 느끼고 최적화를 해 볼 엄두를 내보지 못했습니다.
JVM 내부의 동작원리에 대해서 지식이 부족하기도 했고, 어떤 성능테스트를 통해 최적화를 해야될지도 감이 안왔었습니다.

최근 몇년간은 하드웨어 성능을 통해 최적화를 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었지만, 하드웨어만으로 성능을 끌어올릴 수 없기 때문에 자바 최적화를 통한 성능 향상과 최적화를 통한 에러를 줄이기 위해 배울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 성능과 최적화
2. JVM 이야기
3.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4. 성능테스트 패턴 및 안티패턴
5. 마이크로벤치마킹과 통계
6. 가비지 수집 기초
7. 가비지 수집 고급
8. GC 로깅, 모니터링, 튜닝, 툴
9. JVM의 코드 실행
10. JIT 컴파일의 세계로
11. 자바 언어의 성능 향상 기법
12. 동시 성능 기법
13. 프로파일링
14. 고성능 로깅 및 메시징
15. 자바 9와 미래

 

솔직히 자바 최적화에 대해 관심을 안가졌기에 한번에 내용이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어 몇번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목차 1을 보고 목차 11을 먼저 보게 되었습니다.

자바 언어의 성능 향상 기법이라는 내용에 맞게 Collection과 Map에 대해서 간단하게 어떤걸 사용해야될지 성능적인 관점에서 예시가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바이트 코드 예시는 컴파일러를 이해하는데 조금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실제 JAVA로 코딩을 하며, 원시언어로 변환되기 위한 BYTE 코드의 컴파일에 대해서 등한시 하고 있었는데, BYTE 코드 예시를 통해 어떻게 컴파일 되서 실행되는지 알 수 있어 좋았었습니다.

 

중급 자바 개발자에서 고급 개발자로 가기 위해서는 '자바 최적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 인것 같습니다. 이 책을 기반으로 고급 개발자로 나아가는데 좋은 밑거름이 될 것 같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