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킵차크 칸국

[도서] 킵차크 칸국

찰스 핼퍼린 저/권용철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킵차크 칸국> 단권. 몽골 제국의 후예 킵차크 칸국과 중세 러시아에 대해 개략적으로 서술한 역사서이다. 제목은 <킵차크 칸국>이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중세 러시아는 킵차크 칸국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중점을 두고 살펴본 글이다.


  칭기즈 칸이 몽골 제국을 세운 후, 이 제국은 네 개의 칸국(한국)으로 나눠진다. 내가 읽은 역사서는 대개 네 개의 나라 중 주로 원나라에 집중해서 서술하여 킵차크 칸국을 비롯한 세 칸국에 대해서는 모호하다. 그리고 중세 러시아에 대해서는 그보다 아는 것이 없어서 이 책이 전체적으로 흥미로웠다.


  서술방식은 좀 건조하고, 구체적인 사례보다는 전체적 흐름을 짚어주는 책이다. 책의 저자가 특히 흥미를 가진 부분은 킵차크 칸국의 지배가 이후 러시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러시아는 왜 그 지배 기간과 영향력을 무시하려고 애썼는지 같다. 킵차크 칸국이 러시아에 끼친 가장 큰 영향은 정치체계였던 듯하며, 문화에서는 영향력이 미미했다고 본다.


  모르던 이야기라서 흥미로웠다. 다만 다분히 러시아 중심으로 풀어낸 글이라, 몽골 제국 이후의 칸국에 관심이 있다면 약간 아쉬울 수도 있을 것 같다. 서론에 글의 방향이 잘 설명되어 있으니 이부분을 살펴보고 사는 것을 추천한다.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