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여자는 왜 우울해지는가?

한국의 자살 통계를 보면 20~30대 여성의 자살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여성 자살 ‘위험 수위’가 OECD 국가 중 1위고, 10만 명당 21명이 자살하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고 행복해야 할 시기의 여자들이 왜 불안과 우울, 초조, 두통, 무기력, 의욕 상실, 성욕 상실, 자기 비난, 체중 중가, 의존성 증가, 집중력 저하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것일까?

바로 자존감이 손상되었기 때문이다. 자기 내적 평가인 자존감은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고, 어떤 상황에서도 적절한 행동을 하리라고 기대할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이다. 따라서 자기중심적 사고와는 다르다. 이러한 자존감은 삶의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서 형성되며 성과, 연봉, 가정환경, 대인관계와 같은 외적 요인이 40%, 내부적 기대 및 감정, 태도 같은 내적 요인이 60% 정도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상당수 여성이 자신의 존재 가치를 외부 기준에 맞추려고 한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미(美)의 기준에 충족하기 위해 오늘도 굶고 성형외과를 찾는다. 집안에서 원하는 완벽한 며느리, 완벽한 아내, 완벽한 엄마가 되기 위해 오늘도 ‘나’는 없이 동분서주한다.

고부간 갈등, 부부간 불화, 육아 스트레스, 직장에서의 승진 탈락 등이

여성 우울증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도 당연하다.

이렇게 주변 환경으로부터 압박을 받고 자존감에 상처 입는 여자들을 위해서 조연심, 김한규 두 전문가가 나섰다. “여성의 행복은 여성의 자존감에 달려 있다”고 믿는 두 저자는 여성이라서 겪는 외면적․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여자의 자존감 : 여자는 어떻게 행복해지는가?』를 집필했다.

이 책을 통해 개인 브랜드 전문가이자 여성 브랜드 향상을 위해 힘써온 조연심 작가는 외적 요인인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정신의학과 전문의이자 심리 슈퍼바이저로 활동하고 있는 김한규 박사는

내적 요인인 내면의 힘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여자의 자존감> 서평단을 모집합니다.

아래 방법을 따라 응모해주세요.

 

인원_ 5명

기간_ 8/20(화)~8/25(일)

발표_ 8/26(월)

 

서평 마감_9/6(금)

 

1.  중앙북스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2.이 글을 스크랩 한 후 댓글로 주소와 함께 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달아주세요.

 

 

 

 

여자의 자존감

조연심 저/김한규 저
중앙북스(books) | 2013년 08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31

댓글쓰기
  • 또꾸

    http://blog.yes24.com/document/7363660
    어릴 때는 안그랬던 것 같은데, 차츰 나이가 들면서 '취업언제하니, 결혼 언제하니'같은 질문에 남들보다 늦었다는 생각이 들어 압박감을 느낍니다. '남들과 같이'라는 외적기준을 충족한다고 반드시 행복한 건 아닐텐데 말이죠. 외부적인 요소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건 통제불가능할 때가 많으니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나 긍정적인 경험과 같은 내부적인 요소로 제 자존감을 지금보다 높여보고 싶습니다. 다소 지쳐있는 제게 '여자의 자존감'이 그 방법을 일러줄 것 같아 서평단 신청합니다.
    (중앙북수 페이스북 좋아요! 눌렀습니다!)

    2013.08.20 16:38 댓글쓰기
  • http://blog.yes24.com/document/7363690

    2013.08.20 16:44 댓글쓰기
  • 달달한돼랑


    http://blog.yes24.com/document/7363565
    "상처받은 여자는 위험하다"는 명제가 마치 명언록에 나오는 말인양 깊은 여운으로 다가오네요. 티브이 토크쇼 대부분의 주제가 여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도 이러한 현상들에 대한 일종의 돌파구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대되는 책이네요. 서평단 신청합니다

    2013.08.20 16:50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