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허영만의 주식 타짜

[도서] 허영만의 주식 타짜

허영만 글그림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1. 전체느낌

새로운 세상을 경험한 느낌이었습니다. 너무 넓다는 생각이 들었고, 빨리 책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길 간절히 바라기도 했습니다 ^.^;

이 책은 7명의 재야의 고수, 주식에 대해서 일가견이 있는 사람을 허영만 선생님이 취재를 통해 만화책으로 엮어놓은 이야기입니다. 두꺼운 책이었지만, 만화책이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글밥이 많지 않아 부담없이 볼 수 있었습니다.

글과 잘 어우러진 그림 삽화는 몰입하도록 도와주었다 생각합니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빌린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 읽어버렸죠.

요즘, 재테크에 큰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고(물론, 예전부터 있었지만)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 (넉넉한, 경제적인 자유를 얻고 싶은 1인입니다 ㅎㅎ)

시장(Market)이 늘 옳다.

요즘 20대, 30대 할 것 없이 주식을 많이 하죠. 그래서 갈증, 목마름이 여전합니다. 그래서 이 책을 선택했던 것도 있습니다. 주식 고수들이 트레이딩 하는 방식이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했고,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간절하기도 했죠.


2. 줄거리

가장 와닿은 문구를 선택하여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운, 둔, 근이라고 꼽았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첫째 운입니다. 우리 주변에 떠다니고 있지만, 쉽게 잡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운은 존재합니다. 운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둘째 둔입니다. 우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우물을 파야 합니다. 우물을 파고, 또 파다보면 막다른 길이 나올텐데, 그때도 다시 파내려 가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한 우직함이 부자로 만들어주는 것이라 합니다.

셋째는 근입니다. 근면성실은 선조들이 꼭 이야기하는 부자가 되는 방법입니다. 근검절약도 한 몫을 합니다. 성실해야 하며, 아끼고, 또 소중하게 생각하다보면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재테크 방법, 부자가 되는 방법을 말해주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노하우이기 때문에 실전경험을 하지 않는다면, 주식시장에서는 실패하기 딱 쉽습니다.

매매를 어떻게 하느냐, 스켈핑기법이 무엇인가, 초단타매매가 무엇이냐를 '아는 것'은 쓸모가 없다는게 읽으면서 들었던 제 생각입니다.

시간과 돈을 들여서 공부를 해야만 비로소 자신만의 투자기법을 만들 수 있고, 시장의 흐름에 편승하여 돈을 벌 수 있다고 한결같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솔직하게, 주린이(?)와 같은 저는 진지하게 고민하고, 이것을 배우려고 하지 않았던 것이 들통났습니다. 조금 더 관심을 보이고,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공부해야 한다는게 결론이었습니다.


그럼?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가? 경제학부터 시장흐름을 읽는 방법과 경제적인 이슈, 세계적인 이슈 등등 주식과 관련된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논리적으로 설명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주식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시장을 이기려고 하다가는 큰 코 다치는 곳이 또 여기입니다.

결국,

공부에 왕도가 없듯
주식에도 왕도가 없었습니다.주식의 대가들은 3번의 실패를 겪어야 비로소 참 뜻을 이해하고, 투자심리를 간파하여 자신만의 투자를 완성할 수 있다 이야기하였습니다.


3. 발췌

- 초년 성공은 망할 조짐이라
- 시장이 늘 옳다.
- 가치가 저평가되었다고 오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매수 주문을 넣어서 오르는 것이다.
- 주식투자는 작게, 꾸준히 벌어야 세월이 지나면서 돈이 산더미같이 쌓인다.
- 주식투자는 눈덩이 굴리듯 해야 한다.
- 관상공부를 하든 안 하든 3년은 지나간다!
- 주식투자하려면 뉴스를 많이 봐야 한다. 눈만 뜨면 공부합니다.
- 갈 놈은 다 갔어요. 따라가지 마세요.
- 초보는 싸게 살 생각하고, 고수는 비싸게 팔 생각한다.
- 주식투자도 백전백승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니라, 100종목 투자해서 40종목 손해보고 60종목 수익 내면 돈을 버는 것이다.
- 주식은 심리 게임의 결정체이다.
- 주식으로 어떻게 돈을 버는 것인지가 아니라 당신이 지금까지 주식을 왜 실패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시장을 결코 원망해서는 안 된다.


4. 추천대상/이유

주식 타짜 7인의 투자 원칙!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수도권에 집 하나 장만하기 어려운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오, 진짜입니다. 10억, 20억은 우습게 넘나들고 있고, 지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새롭게 오픈하거나 분양하는 민간아파트는 3억 후반 대입니다. 정말입니다.

암울한 이야기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에 대한 생각이 간절해지는 것은 당연한 흐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염원하는 것처럼 '행복'과 '자유'를 갈망하고 있는 것처럼 부자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이 날이 갈수록 많이지는 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할 수 있을까? 할 수 있을거야!'


그렇죠,

두렵고, 걱정이 앞섭니다. 그치만, 할 수 있다는 믿음과 공부해보고 싶다는 호기심이 함께 생길 것입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꼭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남다른 안목을 갖고 있는 7인의 고수 이야기를 접해보시고 싶으시면 오늘 도서관으로 가보시면 좋겠지요~?


5. 이 책은...

데이비드 도드 - 증권분석

워렌 버핏 - 오마하의 현인, 가치투자

찰스 멍거 - 담배꽁초 투자기법

피터 린치 - 월가의 영웅, 이기는 투자

벤저민 그레이엄 - 현명한 투자자

이들이 갖고 있는 투자원칙, 투자명저를 꼭 공부해보아야 할 것이다. 호기심을 갖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정말, 철학을 가진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다. 기회는 반드시 오기 때문이며, 그 기회를 잡느냐 못 잡느냐는 나의 선택과 실천에 달려 있을 것이다^^;


6. 꼭 기억할 문구...

사실이든 아니든
인정해야 한다.
시장은 늘 옳다.

사진출처: 서울신문
 

 


https://blog.naver.com/simpoz/222593422418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