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는 투자로 30년을 벌었다

[도서] 나는 투자로 30년을 벌었다

한정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자 한정수는 미술가가 꿈이엇지만 공부가 제일 쉽다는 부모님 말씀에 공부로 전향하여 고대에서 경영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신한카드에 입사한다.직장인의 한계를 깨닫고 투자자가 되기로 결심하여 나이 서른에 투자금 30억을 달성하고 은퇴한다. 현재는 사업과 기부를 병행하며 선한 영향력을 주며 매일매일 성장하는 '축적의 삶'을 살고 있다.

투자는 게임이고, 이 책은 그 공략집이라는 저자의 말답게 투자에 대한 처음과 끝을 젊은 투자가의 시선따라 명확하면서도 간결하게 전수해준다.원리를 알면 누구나 부자가 될수 있다며 왜 투자자의 삶을 살아야하는지,어떻게 투자를 해야하는지,무엇에 투자를 해야하는지를 stage1,2,3로 묶어서 설명해준다.

 

stage1 왜 투자자의 삶을 살까?

투자는 삶의 방식이며 '투자자'라는 삶의 방식은 단순한 돈의 축적만이 아니라 세상의 흐름과 현상의 본잘을 이해하는것,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자잘한 파도에 휩쓸리지않는것,사회통념을 깨고 기회와 위기를 구분하는것 등으로 공부 커리어 인간관계등 다른 모든 것과도 일맥상통한다고 한다.또한 투자자의 삶을 통해 얻을 수 있는것은 어제보다 성장한 오늘을 지향하게 되고,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과거의 경험과 노력으로 축적되는 삶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아울러 축적을 통해 인생을 스노우볼링하는 방법으로 자산현황을 한곳에 모아 관리하기,꾸준히 자신의 성장 기록하기,투자목표 설정하기등도 조언한다.

 

stage2 어떻게 투자해야할까?

매수-투자공부를 할때는 탑다운방식으로 하며 사랑에 빠지지는 말라고한다.사람의 욕심과 공포를 이용하며 멀더라도 확실한 미래에 집중하고(가상세계,가상자산,기후변화,식량부족등) 버블이라는 뉴스가 나오면 무조건 자세히 들여다보아 피할거면 알고 피하라 한다. 버블이후를 수익 기회로 삼아 보기도 권한다.

포트폴리오-현금도 하나의 종목으로 늘 일정한 비중을 유지하여 하락장의 매수기회기회를 놓치지말며, 돈을 벌려면 집중하고 지키려면 분산투자하라고한다.

매도-더 이상의 매력이 없어질 때 하며 실력을 가장 빨리 키우는 방법은 실수를 통해서이니 두려움때문에 행동을 미루지말라한다.장기투자는 하면 할수록 마음이 편해진다고도 한다.

 

stage3 무엇에 투자해야할까?

저자는 주식,부동산,가상자산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이중에서 특히 초보 개인 투자자들에게 어렵고 위험한것은 가상자산이라고 한다. 쉽다고 생각하면 피를 볼것이고 어렵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젊은 저자의 투자를 젊은 감각으로 참 써낸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치열하게 공부하고,도전하고,조심해야 할 부분은 조심하면서 말이다.도전이라는 단어가 주춤해지기전에 이 책을 통해 투자자의 삶의 장점을 잘 인지하고 실천해보기를 기대하며 본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