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EBS 당신의 문해력

[도서] EBS 당신의 문해력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김윤정 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EBS 다큐 당신의 문해력 시리즈 모든 편을 집중하여 보았다.

처음 책이 출간되었을 때 읽었는데 

시간이 지나다 보니 기억이 가물가물, 다시 책을 펼쳐보았다.

 

문해력이 삶에 미치는 영향,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읽으며

왜 글을 읽어야 하는지, 어린 학생들의 미디어 노출을 자제해야 하는지를

또 한번 되새겼다.


P30. "세상의 많은 일들이 글이라는 것을 통해서 표현되고 설명되고 소통도 이루어진다. 글을 정확하게 읽고, 비판적, 분석적 창의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문해력이 확실하게 갖춰져야 한다. 동시에 미래 사회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들을 요구할 텐데, 문해력을 갖춘 여러 개인이 협력하여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때 그것이 최상의 미래 사회로 나아가는 방법이 된다."


인터넷에 글을 쓰고, 인터넷에 있는 글을 많이 접하다 보니 나의 글 읽기가 이상해진 거 같단 생각이 종종든다.

스스로를 점검해보았을 때 내가 알고 읽는 건지, 글은 흘리고 몇몇 단어들과 그림으로 내용을 넘겨짚고 있는 건지 나조차도 애매할 때가 생기는 것이다.

 


P 34. 글 내용이 이해되지 않아 읽는 속도를 늦추거나 더 자세히 읽거나, 앞으로 되돌아가 읽은 내용을 다시 한번 반복해서 읽는 과정을 조절하고 집행하는 역할도 전전두엽이 한다. 전전두엽이 활성화되면 자연스럽게 한 차원 높은 시각에서 관찰하고 발견하고 통제하는 활동인 '상위인지(메타인지)' 능력도 발달하게 된다.


P52. 인류는 책을 읽도록 태어나지 않았다. 독서는 뇌가 새로운 것을 배워 스스로를 재편성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인류의 기적적 발명이다.


 

가끔 책을 읽는 것의 목적이 문해력이 좋아져 학업성적을 올리기 위한 것으로만 

분위기를 몰아가는 것이 아닌가 싶을 때가 있다.

부모로서 학업 성적은 정말 자식에 대한 염원이 이루어지는 것인가 싶을 정도로

초관심사이지만, 문해력이 학업성적을 올리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않으려 한다.

 

글을 제대로 읽는다는 것은 글쓴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고 그로 인해 타인을 이해하는 것도에도 목적이 있음을, 게임과 영상물들이 장악한 요즘의 문화보다 글을 읽음으로써 느끼는 만족감도 느끼기를 바라는 것도, 내가 부모로서 나의 자녀들의 문해력 기르기의 본질적인 마음이다. 

내년에도 이 책을 한번 더 읽어볼 것이다. 그때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해 있을지 궁금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