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엑설런스

[도서] 엑설런스

도리스 메르틴 저/배명자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탁월함을 위한 컨설팅

-엑설런스(도리스 메르틴, 다산초당, 2022)

'당신은 대체될 수 없는 탁월함을 가지고 있는가?'

대체불가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 저자는 과감하게 컨설팅한다.

저자, 도리스 메르틴은 독일 출신으로, 언어에 대한 깊은 지식을 바탕으로 그 안에 담긴 코드를 분석하여, 인간의 언어, 비언어적 태도와 개성을 잠재력, 성공과 연결시켰다.

기업과 개인에게 컨설팅과 강연을 해오며 20년 넘게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다.

전작 <아비투스>가 전 세계 엘리트의 특징을 분석하였다면, <엑설런스>에서는 대체되지 않는 탁월함에 이르는 9가지 능력을 제시했다.

'열린마음, 자기성찰, 공감, 의지, 리더십, 평정심, 민첩성, 웰빙, 공명'으로, 다시 각 항목별로 탁월함의 비밀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 7가지를 제시한다.

특히 3장 '자기성찰'편에 관심이 간다.

내 뜻을 펼치고자 하면, 자신을 잘 아는 방법이 중요할 것이다.

자신을 잘 알기 위해 마인드셋이 필요하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P.97)

편은 자세한 질문으로 자신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다부지게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그녀가 제시한 질문에 하나씩 답하다보면 나의 강점과 단점, 습관, 소통, 비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글쓰기 소재로 아주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그럴지라도, 집중력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계독서라기 보다, 강당에 앉아 들은 강의를 고스란히 옮긴 기분이다.

열의에 찬 강연자는, 무수히 많은 자료들로 프로젝트 화면을 채우고, 버튼을 수없이 누른다.

처음엔 저자의 방대한 인용과 사례에 감탄을 하지만, 읽을수록 자료들만 잔뜩 모아둔 느낌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철저한 자료 조사와 적절한 인용은 칭찬해 마지 않는다. 유명인의 명언이 지천이라 밑줄 긋기 좋은 글도 많이 나온다.

하지만,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희석되는 느낌이다. 저자가 하고픈 말만 추린다면 책 분량의 1/3도 되지 않을 것 같다.

이 책은, 경영자가 사원들에게 권장하기 좋은 책이다. 계독서 심화편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오히려, 이 책의 가치는 글쓰기에서 빛을 발할 듯하다. 저자가 던지는 많은 질문은 성찰을 이끌어내기 충분하기 때문이다.

#엑설런스
#엑설런스서평
#도리스메르틴
#다산초당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