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시간을 파는 상점

[도서] 시간을 파는 상점

김선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선 이렇게 훌륭한 책을 접할 기회를 주신 YES24와 도서출판 "자음과 모음"에 이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책 줄거리야 내용이야 원채 유명하고 많은 분들이 그걸 토대로 리뷰 하고 있으니 저는 좀더 다르게 이야기 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김선영 선생님의 책을 몇년전 처음 접해본게 바로 이 "시간을 파는 상점" 입니다.

 

 전 조카의 책방에서 우연하게 본 이 책이... 저에게 이렇게 다다를 줄을 몰랐습니다.

 

 우선 이런식으로 이야기 하기 이전에 다시 접근을 해보면 이 책은 분명히 "청소년 권장도서"라는 타이틀을 달고 여러분게 소개 되고 있지만, 이건 어른이 봐도 아니 어른에게 더 적합한 책이 아닌가 합니다.

 

 -

 

 오래전 한 스님이 신도들에게 "평생을 곁에 두고 읽을 만한 책"을 소개해 준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책들이 뭐 고명하고 어려운 책들이 아니라

 

 "누구나 한번은 생각하고 누구나 한번은 알고 있을 법"한 책들이었습니다.

 

 법정 스님의 무소유, 이솝우화, 명심보감....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좀더 묵직하다 싶은 책이 요한복음, 법구경 (불경중에 가장 초기 경전.. 상당히 쉬운 시로 되어 있습니다.) 등이 고작이었습니다.

 

 대부분 누구나 책이름 한번 들어볼만한 책이었고...

 

 그 책들은 어른이 아닌 "젊은 청소년 권장도서, 학생 권장도서" 로 자리매김한 책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

 저는 나이 마흔이 넘는 초등학교 아이를 둔 아빠입니다.

 

 그런 사람이 이런 청소년 권장 도서를 아들에게 읽히기 위함이 아니라 (초등학교학생이라 어렵겠지만) 어른이 읽겠다고 기웃거린다면 아마 남들이 저를 보고 덜 컸다고 비웃을 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의외로 이렇게 어려운 세상에서 위안이 되고 힘이 되는게...

 

 그리고 웃어 넘길수 있는게

 

 "고생하고 힘든 청년들을 위한 성인, 위인이 이야기 하는 문구 한구절" 이죠.

 

 우습게 들릴지 모르지만...

 

 의외로 힘든 어른 (안힘들어 보이는 척 하는거지 힘들지 않은 어른은 없습니다. 부모님한테 평생 쓰고 남을 재산 물려 받아서 주체 못하는 사람 빼고는) 들한테는 그런 뻔한 이야기와 뻔한 문구가 힘이 됩니다.

 

 "몰라서 못하는게 아닙니다. 하기 어려워서 못하는 거지요."

 

 시간을 파는 상점의 이야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의외로 이야기는 몽환적이지만 그렇다고 읽는 사람 배려를 전혀 하지 않은 문학상을 받은 작품들과는 달리 쉽고 재밌고 천천히 다가갑니다.

 

 명심보감의 "문구" 그게 어디 청소년들에게만 적합한 이야기이고 문구이겠습니까?

 

 세상에는 "어른"으로 크지 못한 "늙은이"가 의외로 많습니다.

 

 저또한 그걸 느끼지요. 그리고 현실적으로도 "어른"이 아닌 "늙은이"를 더 많이 접해보았습니다.

 

 작은 깨달음과 작은 위안... 그건 청소년 권장도서라는 범위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적어도 이 책은 무시해도 될듯합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 하지요. "시간"은 어디로 우리를 데려갈지 모른다고요.

 

 하지만 어디로 우리를 데려가는게 아니라 우리가 가는 거고 우리가 선택하는 겁니다.

 

 우리가...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도서출판 "자음과 모음"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0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자목련

    김선영 작가의 <시간을 파는 상점>, 인상적인 소설로 기억해요. 시간의 소중함, 소중한 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말하고자 했던 게 아닌가(오래전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우수리뷰 선정 축하드리며 리뷰 잘 읽었습니다.

    2018.10.05 17:5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jinos2223

      허걱... 이게 우수 리뷰로 선정됬을 줄이야...

      허걱... 많이 놀랐습니다.

      그리고 감사드립니다.

      2018.10.05 18:19
  • 스타블로거 ysk

    좋은 리뷰 읽고 갑니다. 우수 리뷰 선정 축하드려요~

    2018.10.06 00:05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책읽는엄마곰

    저도 며칠전에 리뷰했던 책이라 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어른이 아닌 늙은이를 많이 접했다는 말씀이 어찌나 예리하고 냉철하다고 느껴지는지, 깜짝 놀랐습니다. 저도 이 리뷰의 마지막을 스스로가 시간을 놓치않으면 다른 세상을 만난다는 말로 마무리했었기에, 우리가 시간을 선택한다는 마지막 말이 마음에 깊게 남습니다.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

    2018.10.06 13:08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