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기적의 계산법 6학년 세트

[도서] 기적의 계산법 6학년 세트

기적학습연구소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선 이렇게 훌륭한 책을 접할 기회를 주신 "YES24"와 도서출판 "길벗스쿨"에 이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요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를 보면

 상당히 서술적인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좀더 나아가서 아이들의 수학 교육의 심화 수준을 보면 하나같이 다들 스토리 텔링을 중심으로 한 문제들을 다룬 책들이 제법 많습니다.

 즉 수학을 단순한 연산에 가둬두지 말고 보다 다양한 실생활과 직접적으로 수학이 연계되는 분야를 접해보면서 수학을 이해하고 적용하자는 논리입니다.

 또한 기존 폐쇄적인 연산에 의존한 수학교육에서 창의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며 구습을 개혁하려는 모습도 그 높으신 분들이 말씀하시는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우리나라 수학교육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캐나다나 유럽에서 아시아(중국,한국,일본)에서 유학온 중학교 학생이 학교 시험지를 보고 한숨을 내쉰다면 그걸본 반 학우들은 "이번 시험은 망쳤구나" 한답니다.

 기본적으로 연산 훈련이 잘된 우리나라 학생들이 결코 유럽의 학생들에 비해서 뒤쳐지지 않습니다.

 거꾸로 이야기 하면 연산 기초가 그만큼 탄탄한 아이가 나중에 수학도 잘할수 있다는 이야기도 되지요.

 하지만 의외로 우리나라 현재 교재들이 대부분 스토리 텔링 중심으로 나아가면서 

 연산 연습을 하는 것을 시대에 뒤쳐지는 모습으로 치부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려스 스토리텔링으로 수학을 접한 아이들이 갑자기

  엉뚱하게도 연산에서 훈련이 안되서 수학을 틀리는 경우가 종종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체계적이고 쉬운 연산을 배울 만한 책을 찾던중 

 YES24에서 서평단 모집에 신청한 이 "기적의 계산법 6학년 세트"를 알게되었고 

 제 아들과 같이 일주일을 풀어보았습니다.

 마침 신학기에 올라갈터라 같이 아들과 연습하면서 하나하나 풀어 보았었지요.

 

 그런데 생각외로 "지루하고 답답할거라고만 생각했던 " 연산이 하루 일정한 양을 같이 풀어 보고 생각을 하니 

 스토리 텔링 못지 않게 수학에 대한 개념과 이해가 자리잡히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즉 스토리 텔링도 중요하지만 연산의 훈련또한 기초적인 수학의 개념을 익히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수학을 풀다 보면 제가 늘 느끼는 건데 

 아이들이 수학 자릿수를 실수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책에는 모눈으로 칸을 표시하여 그점을 방지하는 훈련, 연습을 할 기회를 주네요.

 

 ------------

 

 물론 앞서 이야기 했듯

 자칫 연산만을 중시하면 아무 개념도 모른채 그저 문제만 푸는 기계가되고 창의적 사고가 둔화될수도 있습니다.

 그점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스토리 텔링만 가지고도 제대로된 훈련을 할수 있냐 그건 아닙니다.

  현 교육에 있어서 스토리텔링 수학과 연산은 분명히 밸런스 있게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연산의 훈련에 적합한 책중에 하나가 전 이 책이라고 추천합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