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주 사적인 궁궐 산책

[eBook] 아주 사적인 궁궐 산책

김서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협찬도서) 광화문 앞을 지키는 해치는 반곱슬 장모종이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김서울 작가의 [아주 사적인 궁궐산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알 수 있을 사실이다.


돌과 나무와 유물들로 우리 궁을 소개하는 이 책은 우리 궁궐만큼이나 매력적인 책이다.

사실 궁궐 나들이를 좋아한다.
그래서 상반기에는 1학기 중간고사 시즌, 하반기에는 수능이 들어있는 주간에는 반드시 궁궐에 가려고 한다. 경험상 아름다운 궁궐의 모습을 마음껏 접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인데, 이 시기의 궁궐은 궐이라기보단 아름다운 수목원이나 공원의 느낌이 뿜어져 나온다. 궁궐 어디에서나 아름다운 연두빛과 꽃들의 향기..또는 담백하면서도 화려한 단풍들을 누릴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특정 시즌이 아니더라도, 언제나 가서 느낄 수 있는 궁궐 건축물 자체의 매력을 알수 있게 되었다.

역사덕후까지는 아니더라도 역사이야기를 좋아하고 역사책도 꽤 읽어왔기에 간혹 역사에 관심없는 지인과 동행할 때는 오지랖넘치게 가이드역활도 자처했지만 저자가 보여주는 시선과 감성은 매우 색달랐고 마음에 들었다.


나처럼 박물관을 좋아하는 유물애호가라는 저자는 처음에는 궁궐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더욱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었다는데 글에서 객관성과 애정이 쌓여감이 보여서 재밌기도 하고 흐뭇하기도 했다.

고요하고 차분해지도록 만드는 경복궁,
중심축이 조금씩 비틀려 있어서 사생활이 보장되는 창덕궁
복잡하면서도 한국적인 덕수궁
흐르는 물소리를 들을 수 있는 창경궁
아직까지도 방문 못 한 경희궁 등 서울 5대 궁궐을 뜯어보는 1장을 지나면 소재별로 궁궐을 소개한다.


흔히들 조선의 미美를 이야기하면 끄집어 내는 용어가 <검이불루 화이불치>이다.
검소하지만 누추하지않고 화려하지만 사치스럽지 않는 조선의 미학인데 이런 정신에 가장 어울리는 것이 단청인것 같았다.

기본적으로 나무의 배색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 단청인데, 유교 이념을 따르면서도 왕실의 위엄과 부를 과시할 수 있게 색에 힘을 주었다고 한다.
단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은은한 하늘색(삼청색)은 그당시에 염료의 가격이 금값에 버금간다고 한다. 무심한듯 시크하게 부를 드러낸 조선 왕실이다.

조선의 색은 은은한 잿빛이 아니라 다양한 색들이 있었음을 알수 있었다. 샛노랑과 진보라 그리고 분홍색(육색)과 하늘색 (삼청색)과 같은 파스텔톤이 수놓여진 유물사진들은 들여다보면 볼수록 감탄스러웠다. 촌스럽다 여겨졌던 오방색의 멋스러움도 다시 알게 되었다.




마치 현대 미술조각같은 빙렬무늬 장식벽을 얼음이 쪼개진무늬라는 뜻으로 아궁이를 장식하며 화재를 방지하고자 했다는 마음에는 정성스러움도 느껴졌다.



작가는 돌石을 좋아한다고 고백한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서 궁궐에서 볼 수 있는 돌에 대한 설명들이 꽤나 자세하다.
흔히들 서양예술품들에서 익숙한 대리석이 우리 나라에는 없음을 아쉬워하는데 우리 궁궐의 기반이 되는 화강암이 얼마나 멋진 암석인지 작가의 글을 보면서 새삼스럽게 느꼈다.


책을 읽는 내내 돌과 나무, 단청과 기와 등등 우리 궁궐을 이루는 모든 것에서 보이는 것 이상의 감성을 끄집어낼줄 아는 작가의 애정과 시선이 참으로 감탄스러웠다.


?돌을 쪼는 일은 화강암을 닮은 성격의 사람이 아니라면 오래 하기 힘든 일이다. 그렇게 묵묵히 우직함을 쌓아 왔을 석상이 궁궐 곳곳에서 해맑게 웃는 돌짐승을 조각했다고 생각하면 마음 한구석이 간질거려 온다. p69


?잠시 도배를 막 마친 궁궐 전각을 상상해본다. 아주 말끔하고 희어서 보기에도 좋았겠지만 쌀로 만든 풀에 고소한 들기름, 콩즙까지 후각적으로도 행복해지는 기분이다. p122

신체적, 정신적으로 어마어마하게 에너지가 소비되는 기말고사 대비기간이고 덥기도 한 요즈음 이지만 이 책을 들고 혼자 고궁을 다녀오고 싶어졌다.

더운 날, 걷는 것을 질색하는 나로 하여금 궁을 걷고 싶도록 만드는 요망스러운 책이다.

#아주사적인_궁궐산책 #김서울_에세이 #놀
#k궁궐을여행하는히치하이커를위한안내서 #조선궁궐
#k-돌 #단청 #조선의_노랑 #검이불루화이불치
#컬쳐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