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

[도서] 엑셀 매크로&VBA 바이블

최준선 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이 책을 예스24에서 E북으로 구입했다.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서 VBA를 약간은 공부한 상태에서 구입을 했다. 

그런데 이 책의 설명 문구는 너무나도 '공식적'이다. 

이해의 난이도로 따지자면 이 책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공식 VBA 웹사이트의 해설보다 약간 나은 정도다. 

매우 딱딱하고 이해하기가 그리 쉽지만은 않다.

어떤 부분은 특히 강조한다든가, 이 부분은 이해가 잘 안 갈테니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든가, 이런 부분은 많이 쓰이는 부분이라든가, 이런 서술도 거의 없다. 

장점이라면 각 파트별 설명이 대략 4~6 페이지에 불과해서 (원래 VBA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어서일지도 모른다) 머리 속이 꼬여버리는 일은 잘 생기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피드백이라도 주지 않으면 앞으로도 계속 이런 딱딱한 문구로 개정판을 낼 것으로 생각되어 많은 사용자들을 위해 비평을 적어본다. 


그리고 모든 내용이 망라된 것 같지도 않다.

예컨대 파일 입력을 하는 버튼에는 '매크로 지정'이라는 것을 별도로 해줘야 하는 것 같아서 이 책에서 '매크로 지정'을 검색했더니 몇 군데에 '매크로 지정'에 대해서 설명이 나오긴 하지만 코드와 별개로 반드시 이런 것을 해 줘야만 하는 것인지, 코드만 만들면 저절로 생기는 것인지에 관해서는 명시적인 설명이 없다. 

즉, 책이 두껍다고 해서 모든 내용의 설명이 망라되어 있는 것 같지도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만든 코드에서 "&"가 뭔지 궁금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을 검색해 봐도 이 기호가 무엇인지 찾을 수가 없다. 
구글 검색을 통해서 이것이 문자열 연결 연산자임을 알았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문자열 연결', '문자열 합치기', '연결 연산자' 등으로 검색해 봐도 결과가 없다. 
두껍다고 좋은 책이 아니고 두껍다고 모든 내용이 다 있는 것도 아니라는 진리를 새삼 확인했다. 

진정으로 독자가 VBA를 이해하게 만들고 싶다면 문구를 이해하기 쉽게 가다듬고 빠진 것은 없는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고민하고 보완해야 할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