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8631859


생각을 여는 그림

이명옥 저
아트북스 | 2016년 04월

 

안녕하세요, 리벼C입니다.


『생각을 여는 그림』 서평단을 모집합니다.


리뷰어 신청 기간 : ~5월 19일(목) 24:00

모집 인원 : 10명

발표 : 5월 20일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키워드 X 스토리텔링

키워드로 읽으면 명작이 새롭게 보인다! 

그림 전문가 이명옥 관장이 제안하는 미술 감상법


같은 그림을 보더라도 우리는 서로 다른 연결 고리로 작품을 기억한다. 가령 요하네스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이야기할 때 소녀가 머리에 두른 푸른 터번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누군가를 바라보는 듯한 시선을 떠올리거나 무언가를 말하려는 듯한 입 모양, 커다란 진주 귀걸이 등으로 각자의 머릿속에 있는 작품을 불러오기 한다. 이처럼 특정 부분으로 접근하는 그림 읽기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그림에 대한 해석을 풍부하게 만든다. 


하지만 우리는 미술사의 흐름 속에서 작품을 파악하고 특정 화풍으로 묶이는 예술가들 사이에서 미술 감상을 학습해왔다. 미술과 가까워지는 방법을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교과서에 실린 미술작품의 가치를 깨닫지 못해 수동적인 감상자가 되어버렸다. 이같이 미술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과 어려움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껴야 할 예술을 멀어지게 만든다. 큰마음 먹고 미술관을 가거나 예술 서적을 펼쳐 봐도 학습된 감상으로 인해 쉽게 피로가 쌓인다. 그렇다면 작품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또 감상한 작품을 진정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이러한 미술 풍토 속에서 『그림 읽는 CEO』『이명옥의 크로싱』 등 미술과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비나미술관 이명옥 관장은 이번 책 『생각을 여는 그림』을 통해 기존의 학습된 방식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작품을 들여다보는 미술 감상법을 제안한다.


--


* 리뷰 작성 최소 분량은 800자입니다. 800자 이하로 리뷰를 작성해 주시면 다음 선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스24 리뷰어클럽에서 제공받은 책인 만큼, 다른 서점 블로그에 똑같은 리뷰를 올리는 걸 금합니다. 발견 시, 앞으로 서평단 선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포털 블로그에 올리실 때도 원문 출처를 꼭 예스 블로그로 밝혀 주셔야 합니다.

* 책의 표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도서의 상세정보와 미리보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포스트 하단 '스크랩하기'로 본인 블로그에 퍼 가셔서 책을 알려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책 받으실 주소를 마이페이지의 '기본주소'로 설정해주세요! 방명록에 따로 주소 받지 않습니다. 공지를 읽지 않으셔서 생기는 불이익은 리뷰어클럽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공지: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 리뷰 작성시 아래 문구를 리뷰 맨 마지막에 첨가해 주세요.^^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리뷰어클럽 블로그, 처음오셨나요? 

http://blog.yes24.com/document/8098797 ---> 이곳을 읽어주세요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