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출처] m.blog.yes24.com/document/12061508


프런티어 걸들을 위한 과학자 편지

유윤한 저
궁리출판 | 2020년 02월


신청 기간 : 213 24:00

서평단 모집 인원 : 5

발표 : 214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부터
    해커들을 연구하는 구글 보안 전문가 패리사 태브리즈까지
    도전을 멈추지 않은 여성 과학자들의 우정과 연대의 목소리!


    과학계는 여전히 남학생들이 더 관심있게 지켜보고 지망하는 분야로 여겨진다. 컴퓨터를 다루거나 코딩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등의 학교 교육에서도 여학생들은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을 거라는 편견에 갇혀 있다. 평소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사고력과 응용력을 키워주는 교육인 ‘STEM 교육’이 왜 우리나라에서는 좀더 활성화되지 않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어온 저자가 특히 여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이 좀더 다양해지기를 바라며 『프런티어 걸들을 위한 과학자 편지』를 펴냈다.

    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책읽는숲]이란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윤한 작가는 출판사의 의뢰나 개인적인 관심에서 외국 도서 사이트들을 들여다보면서 어떤 과학책들이 나오는지 자주 검토한다. 그러다 미국 어린이?청소년용 과학도서엔 ‘STEM’이란 큰 줄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TEM은 미국 정부가 대대적으로 지원하는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분야를 합쳐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STEM 도서의 또 다른 한 줄기가 바로 여성 과학 기술자들의 삶을 담은 책들이다. 저자는 여학생들이 어린 시절부터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에 갇히지 않고 과학기술계로 활발하게 진출하도록 안내하는 책들이 부러울 정도로 많이 나와 있다고 전한다. 이에 자극을 받아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진로지도 등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구상했다.

    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에이다 러브레이스부터 아프리카의 종교와 문화를 연구한 탐험가 매리 킹슬리, 아폴로 13호를 무사히 지구로 돌아오게 한 수학자 캐서린 존슨, 배우이자 와이파이 발명가 헤디 라마, 최초의 흑인 여성 우주비행사 메이 제머슨까지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여성 과학자들을 선정하여 그들의 감동적인 삶을 담았다. 이러한 여성 과학자 25명을 선정한 기준은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객관적 기준으로, STEM 도서들을 활발하게 출간해온 미국 도서 시장에서 인정받은 책들을 조사해 이에 포함된 여성 과학기술자들의 리스트를 작성했다. 두 번째는 주관적 기준으로, 저자의 개인적인 집필 의도와 생각이 담긴 부분이다. 사회적 편견이나 성 역할의 고정관념에 당당하게 맞서 과학자로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던 그들의 의지와 가치관을 주로 보았다. 이 책의 주인공들처럼 과학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자질이, 편견이나 고정관념으로부터의 자유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서평단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서평단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4.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